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트럼프 "똑똑한 조치 감사"…靑 "핵 없는 한반도 축포"

<앵커>

북한의 발표에 우리 정부와 미국은 즉각 환영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똑똑하고 정중하다"라는 표현을 썼고 청와대는 갱도 폭파 소리가 핵없는 한반도를 향한 축포가 되길 기대했습니다.

보도에 남승모 기자입니다.

<기자>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이 핵 실험장을 이번 달에 폐쇄하겠다고 발표했다며 트위터로 직접 소개했습니다.

북한을 향해 "감사하다, 매우 똑똑하고 정중한 움직임"이라며 환영했습니다.

지난달 말, 김정은 위원장을 훌륭한 인물이라고 치켜세운 데 이어 또 한 번 호의를 나타낸 겁니다. 회담 분위기를 띄우는 동시에 북한으로부터 실질적 조치를 받아냈음을 강조하려는 걸로 보입니다.

청와대도 남북 정상회담 때 한 약속을 북한이 말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주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거라며 크게 반겼습니다.

[김의겸/청와대 대변인 : 풍계리 갱도를 폭파하는 다이너마이트 소리가 핵 없는 한반도를 향한 여정의 첫 축포가 되기를 바랍니다.]

또 여러 나라 언론인을 초청한 것은 핵실험장 폐기를 국제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한다는 의미도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청와대는 어제(12일) 공식 발표에 앞서 북한이 사전 설명을 해왔다는 취지로 설명했습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도 오는 22일 한·미 정상회담 전에 핫라인을 통한 첫 남북 정상통화가 있을 것이라고 밝히는 등 긴밀한 남북 소통 아래 북·미 회담 준비가 진행되고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영상취재 : 서진호, 영상편집 : 김종미)     

▶ 北 "23~25일 핵실험장 폭파 단행"…생중계는 안 할 듯
▶ '핵실험장 폭파' 초청장 못 받은 日·전문가…까닭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