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라이프] 식목일, '빨간 날' 아닌지 벌써 12년?…재미있는 공휴일 이야기

[라이프] 식목일, '빨간 날' 아닌지 벌써 12년?…재미있는 공휴일 이야기
오늘은 4월 5일, 식목일입니다. 하지만 식목일이라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 분들도 많을 텐데요. 지난 2006년 식목일이 공휴일에서 폐지된 이후 그냥 지나치는 사람이 늘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지정됐다 사라지기도 하는 공휴일, 도대체 어떻게 정해지는 걸까요? 그리고 식목일이 공휴일 자격을 잃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식목일
오늘 SBS 라이프에서는 공휴일과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를 전해 드립니다.

■ "무조건 쉬는 줄 알았는데"…공휴일, 알고 보니 '약속된 휴일'이다?

공휴일은 어떻게 정해지는 걸까요? 우리나라에서 공휴일은 대통령령인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 따라 정해집니다. 관공서에는 공기업과 민간기업은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모든 기업이 이 규정에 맞춰 쉬어야 할 법적 의무는 없습니다. 게다가 공휴일은 근로기준법에서 보장하는 휴일도 아닙니다.
*그래픽
약정 휴일? 단체협약, 취업규칙, 근로계약 등에 따라 '근로의 의무를 지지 않는 날'로 근로자와 사용자가 약속한 날
근로계약서에 명시된 약정휴일 예시 그래픽//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회사가 공휴일에 쉬는 이유는 '약정 휴일' 때문입니다. 약정 휴일이란, 말 그대로 '휴일로 약속된 날'을 의미하는데요. 단체협약, 취업규칙, 근로계약 또는 회사 관행상 공휴일에 쉬는 것으로 근로자와 회사 측이 약속한 겁니다. 회사마다 날짜는 다르지만 창립기념일 등도 약정 휴일로 지정된 날입니다.

■ 공휴일에서 제외된 것만 두 번...우여곡절 많은 식목일의 역사는?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 따라 정해진 법정공휴일은 일요일과 국경일, 양력설(1월 1일), 부처님 오신 날(음력 4월 8일), 어린이날(5월 5일), 현충일(6월 6일), 기독탄신일(12월 25일), 정부에서 수시로 정하는 날 등입니다. 국가의 경사로운 날을 기념하기 위해 선정된 국경일에는 3·1절(3월 1일), 광복절(8월 15일), 한글날(10월 9일) 등이 있습니다.
*그래픽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 따른 공휴일은?
목록 + 국경일 //
공휴일은 시대에 따라 바뀌기도 했습니다. 식목일은 1946년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을 거치며 불모지로 변한 산림을 복원하자는 차원으로 처음 제정됐고 1949년 이승만 정부 때 공휴일로 지정됐습니다. 1960년에는 식목일이 3월 15일 '사방(砂防)의 날'로 대체 지정되면서 공휴일에서 제외됐습니다. 하지만 공휴일 폐지 1년 만인 1961년, 산림법이 제정되고 범국민 숲 조성 정책이 시행되는 등 나무 심기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공휴일로 재지정됐습니다.
*그래픽
식목일은 언제 공휴일이었을까?
1946년 식목일 제정
1949년 식목일 공휴일로 지정
1960년 '사방(흙, 모래, 자갈 따위가 무너지는 것을 막기 위한 작업)의 날'로 대체 지정되며 공휴일에서 제외
1961년 나무 심기의 중요성 대두되며 식목일 공휴일로 재지정
2006년 주 5일제 시행 등으로 공휴일에서 제외//
그런데 정부는 2006년 식목일을 법정공휴일에서 다시 제외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2005년 우리나라에는 공공기관 주 40시간, 5일 근무제가 도입됐는데요. 일하는 날이 줄어 생산성이 저하될 것이라는 우려가 경영계를 중심으로 나오면서, 휴일을 줄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이로 인해 식목일은 공휴일에서 빠지게 됐고, 지금까지도 쉬지 않는 날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 "이때도 쉬는 날이었어?"…'유엔의 날' 공휴일에서 제외된 이유는?

오래전 공휴일에서 제외된 바람에 '이때도 쉬었나?'라는 의문이 드는 날도 있습니다. 1949년 공휴일이 처음 생긴 이후 현충일은 1956년에, 어린이날과 부처님 오신 날은 1975년에 공휴일로 지정됐는데요. 이보다 앞선 1950년에 먼저 지정된 공휴일이 있습니다. 바로 유엔의 날(10월 24일)입니다.

당시 정부는 유엔군의 6·25전쟁 참전을 기억한다는 의미로 유엔의 날을 법정 공휴일로 지정했습니다. 하지만 유엔의 날은 공휴일로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우리나라가 유엔에 가입하지 못한 상태에서 1976년 북한이 유엔 산하 기구에 가입하자, 당시 박정희 전 대통령이 항의의 표시로 유엔의 날을 공휴일에서 제외한 겁니다.
유엔의날
국군의 날(10월 1일)도 공휴일에서 제외된 기념일 중 하나입니다. 국군의 날은, 1950년 6월 25일 남침한 북한군을 국군이 반격한 끝에 38선을 돌파한 것을 기념하고자 1976년에 공휴일로 지정됐습니다. 그리고 매년 국군의 날 각종 행사를 진행했는데요. 10월 초에 공휴일이 너무 많아 경제 활동에 지장이 있다는 이유로, 1990년 공휴일에서 제외됐습니다.

(기획·구성: 송욱, 장아람 / 디자인: 안준석)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