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라이프] '안경 선배'도 먹던 그 바나나! '국민 과일' 된 비결은?

[라이프] '안경 선배'도 먹던 그 바나나! '국민 과일' 된 비결은?
얼마 전, 여자 컬링 대표팀 '안경 선배' 김은정 선수가 경기 중 쉬는 시간에 바나나를 먹는 모습이 화제가 됐는데요. 바나나는 등교하는 학생이나 출근하는 직장인의 식사 대용이나 간식으로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바나나와 함께 국민 과일로 빼놓을 수 없는 게 있는데요, 바로 귤입니다. 앉은 자리에서 손끝이 노래질 때까지 귤 까먹어본 경험, 다들 있으실 텐데요. 과일 세계의 강자로 떠오른 바나나와 귤, 그 인기의 비결이 뭘까요? 오늘 SBS '라이프'에서는 과일 세계에 숨은 트렌드를 알아봤습니다.

■ 부동의 1위 사과 밀어내고 왕좌 차지한 귤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과일 트렌드는 조금씩 바뀌고 있습니다. 정부 집계만 봐도 알 수 있는데요. 해마다 우리나라에서 많이 생산되는 주요 과일 6가지에 대한 소비량이 통계로 발표되고 있습니다. 올해 최신 통계를 보면 2016년 우리 국민 1명이 주요 과일 6가지를 1년 동안 평균 65.8kg 정도 먹었습니다.

이 가운데 귤이 12.4kg으로 1위, 사과가 11.2kg으로 2위입니다. 포도와 복숭아, 배, 단감이 그 뒤를 이었는데요. 90년대 말까지는 사과가 우리 국민이 가장 많이 먹는 과일로 부동의 1위였습니다. 그런데 2000년대 초반부터 귤이 1위로 올라서며 사과를 2위로 밀어냈습니다.
라이프 과일
■ 대형마트 과일 매출 1위 바나나…'국민 과일' 등극

국내 생산량을 토대로 한 정부 통계와 별개로 한 대형 마트의 판매량 통계가 이목을 끄는데요. 국내에서 가장 큰 대형 마트에서 과일 매출액을 뽑아봤는데, 의외의 품목이 지난해 1위에 올랐습니다.

바로 바나나입니다. 1년 전보다 9%가 늘면서 처음으로 매출액 1위를 기록한 겁니다. 요새 간단한 식사 대용이나 간식으로 바나나 찾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이들을 위해 많은 편의점이나 커피전문점 같은 데서도 낱개로도 판매할 정도인데, 이런 추세가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라이프 과일
■ 희비 교차하는 과일의 세계…기준은 칼?

해당 대형 마트에서 지난 1년 동안 매출이 크게 늘어난 과일과 줄어든 과일을 나눠봤습니다. 그랬더니 딸기가 21% 넘게 증가했고, 체리, 바나나, 귤도 많이 늘었습니다. 재밌게도 공통점은 모두 '과도, 즉 칼이 필요 없는 과일'이라는 겁니다. 특히 바나나와 귤은 껍질을 씻을 필요도 없고 그 자리에서 손쉽게 까먹을 수 있죠.

반대로 매출이 떨어진 과일을 보면, 복숭아와 배는 무려 17% 넘게 줄었고 사과와 수박도 각각 10%, 5% 넘게 줄었습니다. 복숭아는 처음으로 10위권 밖으로 나가기도 했는데요. 모두 다 먹기 위해선 칼이 필요하고 먹고 난 뒤 껍질 등을 치우는 데 좀 더 신경이 쓰이는 과일들입니다.

과도가 필요한 과일과 필요 없는 과일로 인기가 갈린 겁니다. 1인 가구가 늘고 사람들은 점점 바빠지는 세태 속에, 보다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과일들이 더 사랑받고 있는 셈입니다.
라이프 과일
(취재: 권애리 / 기획·구성: 송욱 / 디자인: 안준석)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