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MB 부부, 10년 넘게 다스 법인카드로 4억여 원 썼다"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윤옥 여사가 십 년 넘게 다스의 법인카드로 4억여 원을 써온 정황이 검찰에 포착됐습니다. 정작 이상은 회장도 갖고 있지 않은 다스 법인카드를 이 전 대통령 부부가 사용한 만큼 다스의 실소유주가 누군지 보여주는 유력한 정황 증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보도에 류란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다스 직원들에 대한 조사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가 다스의 법인카드를 사용해 왔다는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여러 명이 검찰 조사에서 비슷한 진술을 내놨습니다.

[A 씨/전 다스 직원 : 이상한 낯선 전표가 쭉 붙어 있더라고. 서울 주소가 나오잖아. 서울 이거 웬 거야? 그러니까 뭐 (김윤옥) 여사님이….]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직접 다스에 법인카드를 요구해 받아간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대선 경선 과정에 다스 실소유주 의혹이 일었던 2007년까지 10년 정도 법인카드를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카드 한 장을 갱신해가며 부부가 같이 썼고 전체 사용액수는 4억여 원 정도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 전 대통령은 소환조사 당시 "가족이 함께 쓴 게 맞다"면서도 자신이 사용한 내역에 대해서는 "기억나지 않는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스 직원들은 정작 이상은 회장은 개인 카드로 판공비를 썼고 이마저도 사장의 결재 없이는 사용할 수 없었다고 말합니다.

[A 씨/전 다스 직원 : 주인도 안 갖고 있는데 주인이 아닌 사람이 왜 법인카드를 가지고 다니냐는 말이야.]

검찰은 법인카드 사용이 다스의 실제 소유주가 이명박 전 대통령임을 입증하는 유력한 정황 증거가 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오영택)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