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MB①] MB, 퇴임 1,844일 만에 피의자 소환…대국민 메시지 준비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이 퇴임한 지 1천 844일 만에 피의자 신분으로 내일(14일) 검찰 조사를 받습니다. 오늘 8시 뉴스는 소환을 하루 앞둔 이명박 전 대통령과 검찰의 막바지 준비 상황과 분위기 자세히 전해드리겠습니다. 그럼 먼저 이명박 전 대통령 집 앞에 나가 있는 취재 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최재영 기자, (네, 저는 지금 이명박 전 대통령 자택 앞에 나와있습니다.) 뒤쪽에 경찰과 취재진들 모습도 보이는데 내일 오전 9시 반쯤 검찰에 나올 예정이라고 들었습니다. 그러면 논현동 집에서 몇 시쯤 출발할 예정인가요?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은 늦어도 내일 오전 9시 20분에는 자택에서 출발해서 서울중앙지검으로 향할 것으로 보입니다.

퇴임한 지 1천 844일 만에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포토라인 앞에 서게 되는 겁니다. 소환을 하루 앞둔 지금 이명박 전 대통령 자택에는 그야말로 적막함만 가득합니다.

창마다 블라인드가 쳐져 있고 사람이 있는지도 모를 정도로 조용해서 오히려 긴장감이 감돌 정도입니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달 26일 평택 천안함 기념관을 방문한 것을 마지막으로 약 2주 정도 자택에서 칩거 중입니다.

최근 며칠은 내일 검찰 포토라인에서 발표할 대국민 메시지를 직접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전 대통령이 받고 있는 혐의는 약 16개입니다. 100억 원대 뇌물을 받고, 대통령 직권을 남용했고, 300억 원대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내용입니다.

지난해 3월 21일, 박근혜 전 대통령, 그리고 내일 이명박 전 대통령. 1년 사이에 전직 대통령 두 명이 범죄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게 됐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 검찰 소환]
▶ [MB②] 검찰도 속전속결…주말까지 구속영장 청구 여부 결정
▶ [MB③] 혐의만 16가지…MB 운명 가를 '삼성 소송비 대납·다스'
▶ [MB④] 김효재 "MB, 전 재산 사회 환원…변호사 선임 어려워"
▶ [MB⑤] 검사 3명 vs 변호인 4명…MB 조사 과정 모두 영상 녹화
▶ [MB⑥] "진술한 인물 상당히 많아"…검찰, '숨겨둔 카드' 제시할 듯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