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시진핑 장기집권' 개헌안 내일 전인대서 표결…찬성 몰표 예상

'시진핑 장기집권' 개헌안 내일 전인대서 표결…찬성 몰표 예상
중국의 연중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가 중반으로 접어든 가운데 내일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장기집권을 가능케 하는 개헌안 표결이 이뤄집니다.

개헌안에는 국가주석 3연임 이상 금지 조항을 폐기하는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지난 2004년 4차 개헌 때는 전인대 마지막 날 폐막에 앞서 표결이 이뤄졌으나, 이번에는 전인대 폐막을 절반가량 남기고 진행됩니다.

중국공산당은 개헌안 표결 일정을 전인대 홈페이지에 공개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개헌안 표결은 전국인민대표대회 3차 전체회의가 열리는 내일 오후 3시로 예정됐습니다.

개헌안은 전인대 상무위원회나 전인대 대표 2천980명의 5분의 1 이상이 발의해 전체 대표의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통과되고, 표결 방법은 '무기명 투표'로 진행됩니다.

중국공산당은 3차 전체회의를 공개할 예정이지만, 표결 과정은 공개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중국에서 전인대는 '거수기'라는 평가를 받기 때문에 정치국과 중앙위원회 전체회의를 통과한 개헌안이 부결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특히 이번 전인대 대표단은 구성에서부터 현 지도부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했기 때문에 개헌안은 무난히 통과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통과 여부와는 관계없이 개혁·개방 이후 40년간 이어온 집단지도체제를 깨뜨리는 개헌안에 반대여론이 거셌던 만큼 반대나 기권표가 얼마나 나올지는 눈여겨볼 대목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