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회 게시판에 '국회 첫 미투'…"누군가는 시작해야 했다"

<앵커>

국회에서도 성폭력 피해를 고발하는 목소리가 처음으로 나왔습니다. 국회 안에 만연한 여성 보좌진에 대한 성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누군가 시작해야 할 것 같아 나섰다고 밝혔습니다.

권란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5일) 저녁 6시쯤 국회 게시판에 올라온 글입니다. '국회 내 첫 미투'라는 제목으로, 자신을 5급 정 모 비서관이라고 이름을 밝혔습니다.

정 비서관은 지난 2012년부터 3년 동안 근무했던 의원실에서 자신이 겪었던 일을 공개했습니다.

직장 상사였던 4급 보좌관이 "뽀뽀해달라", "엉덩이를 토닥토닥 해달라"는 성희롱성 발언부터 잦은 신체 접촉까지 장난처럼 시작된 성폭력이 일상적으로 반복됐고, 불면증과 우울증, 원형 탈모까지 겪는 등 고통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당사자에게 항의하면 "가족만큼 아껴서", "동생 같아서"라는 변명만 돌아왔고 오히려 직장 내에서 자신의 입지만 좁아졌다고 토로했습니다.

정 비서관은 SBS와 전화통화에서 "국회 내 성폭력 문제는 만연했지만 누군가 시작해야 했다"며 "후배들에게 성폭력에 저항하라고 말하면서 아무런 문제 제기를 못 한 데 대한 부채의식이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가해자는 현재 다른 의원실에서 일하고 있다면서도 실명은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정 비서관은 "가해자에 대한 처벌보다는 직장 내 성폭력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구조적 문제에 대해 논의해달라"고 강조했습니다.

(영상취재 : 유동혁, 영상편집 : 장현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