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 비위 연루 의혹' 변호사 탈세 혐의로 구속

검찰 공무원의 수사정보 유출 사건에 연루된 변호사가 구속됐습니다.

서울중앙지법 오민석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어제(5일) 54살 최 모 변호사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한 뒤 "주요 범죄혐의가 소명되고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검찰이 청구한 구속영장을 발부했습니다.

앞서 서울고검 감찰부는 지난달 31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조세포탈 등 혐의로 최 변호사의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최 변호사는 과거 대규모 집단 소송을 대리하며 막대한 수익을 챙긴 뒤 수십억원 대의 탈세를 저지른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검찰은 지난해 서울남부지검 전·현직 수사관들이 뒷돈을 받고 코스닥 주가조작 사건 수사기록을 관련자에게 넘겨준 사건을 수사하면서 최 변호사의 연루 정황도 포착했습니다.

검찰은 최 변호사가 인맥을 활용해 검찰 내부정보를 불법적으로 입수하려 했는지, 그 과정에서 검사·수사관과 부적절한 유착은 없었는지 등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최 변호사는 이와 별도로 2011년 3월 대구 공군비행장의 전투기 소음피해 손해배상 소송에서 이긴 주민 만384명의 배상금을 나누는 과정에서 주민 몫인 지연이자 142억원을 가로챈 혐의로 기소돼 재판 중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