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朴 7시간' 조사 미리 파악…朴 정부, 특조위 기밀 수집"

<앵커>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활동에 대한 박근혜 정부의 조직적인 방해 공작이 담긴 문건을 확보한 검찰이 당시 해양수산부가 특조위의 기밀 정보를 수집한 정황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조위가 '대통령의 7시간' 행적을 조사하기로 했던 걸 정부가 미리 파악했다는 겁니다.

김정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2015년 11월, 세월호 특조위는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7시간 행적을 조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당시 특조위의 새누리당 추천위원 4명은 행적조사 결정에 강하게 반발하며 약속이나 한 듯 회의장을 빠져나갔습니다.

[새누리당 추천위원 : 저희는 사퇴하겠습니다.]

미리 준비한 듯한 이런 움직임에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검찰이 확보한 해양수산부의 특조위 활동 방해공작 문건에는 특조위의 기밀 정보가 담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문건에는 대통령 7시간 행적조사에 대한 특조위 내 소위원회의 비공개회의 일정과 내용, 그리고 행적조사 안건이 언제 의결될 지까지도 적혀 있습니다.

치밀한 보안이 요구된 터라 특조위 상임위원들조차도 구체적인 내용은 파악하지 못한 사항들입니다.

또한 이 문건에는 대통령 행적 조사가 결정되면 "강력하게 반발하거나 추천위원 전원사퇴하라"는 지시까지 담겨 있었습니다.

검찰은 이런 내용의 문건들이 특조위 활동을 조직적으로 방해하는데 사용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해수부가 이런 기밀 사항을 어떻게 수집했는지도 조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조위 활동을 방해한 혐의를 받는 김영석 전 해수부 장관과 윤학배 전 해수부 차관의 구속 여부는 오늘(1일) 밤 결정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 이승환, 영상편집 : 이승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