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막강 권력 휘둘러" 징역 8년 구형…우병우 "정치 보복"

우병우 "징역 8년 지나쳐…표적 수사·정치 보복" 반발

<앵커>

우병우 전 수석에 대해 검찰이 징역 8년을 구형했습니다. 검찰은 우 전 수석이 막강한 권한을 휘두르면서도 본연의 업무는 외면했고 반성은커녕 오히려 책임을 떠넘겼다고 질타했습니다.

류란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우병우 전 수석이 자신의 비리 의혹에 대응하려 막강한 권한을 사적으로 이용하면서도 정작 민정수석 본연의 감찰 업무는 외면했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리고는 징역 8년의 중형을 구형했습니다. 그런데도 반성하기보다 위로는 대통령에게, 아래로는 부하 직원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고 질타하기도 했습니다.

법조계에서는 통상 직권남용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다른 고위 공직자들과 비교했을 때에도 상당히 중한 구형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국가 기능이 상실될 정도로 파장이 큰 사건이었던 만큼 민정수석으로서 직무유기 책임을 무겁게 봤다는 분석입니다.

우 전 수석은 최후진술에서 공소사실이 모두 유죄라더라도 징역 8년은 지나치다라며 대통령의 지시를 이행했을 뿐, 표적 수사에 정치 보복이라고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선고는 다음 달 14일 이뤄집니다. 우 전 수석은 국정농단 관련 재판 심리는 모두 마쳤지만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 등에 대한 불법사찰과 문화·과학계 블랙리스트 작성 지시 혐의 등에 대한 재판은 내일(30일) 첫 절차가 시작됩니다.

(영상취재: 박현철, 영상편집 : 박춘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