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3명 사망 아파트 소화전 먹통…옥상 대피로도 잠겼었다"

소방차 전용 주차공간에 일반 차량들…곳곳 안전불감증

<앵커>

어제(28일)저녁 서울 은평구의 아파트에서 불이나 일가족 3명이 숨졌습니다. 화재 당시 아파트 소화전이 잠겨있어 진화 작업이 늦어졌는데, 안전불감증은 이것뿐만이 아니었습니다. 옥상 문도 늘 잠겨있었고 소방용 주차공간도 확보돼 있지 않았습니다.

전형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아파트 창문으로 시뻘건 불길이 솟구쳐 나옵니다. 산소통을 맨 소방관들이 아파트 현관으로 들어가고 주민이 서둘러 빠져나옵니다.

어젯밤 은평구의 아파트 14층에서 불이나 91살 노모와 60대 부부까지 3명이 숨졌습니다. 소방대는 제때 출동했지만 문제는 물이었습니다.

화재 현장입니다. 이처럼 문 앞에 바로 소화전이 있었지만 물이 나오지 않아 무용지물이었습니다.

중앙펌프가 잠긴 탓에 단지 내 모든 소화전이 먹통이 됐습니다. 명백한 소방법 위반입니다.

[안국빈/목격자 : (소방관이) 소화전이 작동 안 된다고…거기서 시간이 지났는데 좀 있더니 불이 그냥 확 올라왔어요.]

소방관들은 결국 14층까지 호스를 들고 올라가야 했습니다. 경찰은 관리책임자를 상대로 펌프를 잠근 이유를 조사 중입니다.

[관리사무소 관계자 : (펌프가) 뭐가 꺼져요, 꺼지기를. (물이 안 나왔잖아요, 소화전에.) 아직 (조사)결과가 안 나왔으니까.]

소화전만이 아닙니다. 주민들은 화재를 대비해 늘 열어둬야 하는 옥상 문도 잠겨 있었다고 말합니다.

[아파트 주민 : 자살할까 봐 잠근다고. 볼일 있으면 열어달라면 (경비실에서) 열어줘요.]

안전불감증은 일반 차량이 점령한 소방차 전용 주차공간에서도 확인됩니다.

일가족의 목숨을 앗아간 화마를 겪었지만 아파트 단지 곳곳이 여전히 화재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습니다.

(영상취재: 이승환, 영상편집 : 하성원)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