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환경미화원 야간 작업 없앤다…환경부, 개선 대책 발표

<앵커>

지난 2년 동안 숨지거나 다친 환경미화원이 1천 500명에 육박합니다. 그래서 SBS는 최근 환경미화원의 열악한 작업 실태와 대책을 짚어보는 연속기획을 8차례에 걸쳐 전해 드렸습니다. 그 이후 정부가 현장 조사를 통해 오늘(16일) 대대적인 개선책을 내놨습니다. 환경미화원들이 밤이 아닌 낮에 일할 수 있게 했고 작업 차량에 후방카메라 설치를 의무화하는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대책으로 얼마나 작업 환경이 나아질지, 또, 모자란 부분은 없는지 강청완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차가 후진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차가 후진할 때 울리는 경보음 같은 기본적인 안전장치조차 갖춰지지를 않았습니다.

환경미화원의 열악한 작업 실태를 지적한 SBS 연속보도 이후 정부가 범부처 차원의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신선경/환경부 자원순환국장 : 이번 대책은 2022년까지 2017년 기준으로 사고 발생 건수를 90% 이상 감소하는 것을 목표로…]

우선 후방 카메라뿐 아니라 쓰레기 수거트럭 주변을 모두 살필 수 있는 영상장치 장착을 의무화했습니다.

지난 11월 광주에서 수거차량 적재함과 덮개 사이에 끼어 숨진 환경미화원 사례에서 드러난 후방카메라 사각지대 문제도 해결하기로 했습니다.

덮개와 적재함 사이는 이렇게 후방카메라 사각지대라서 종종 사람이 끼이는 안전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앞으론 이쪽 차량 뒷부분에 덮개 작동 멈추는 안전장치를 달기로 했습니다. 잇단 안전사고의 주요인인 심야 작업에 대한 해법도 나왔습니다.

정부와 지자체가 협의해 올 상반기 중에 야간작업을 없애고 주간에 수거작업을 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청소차 후미 발판에 매달려 가다가 추돌사고로 죽거나 다치는 사례가 많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올해 9월까지 한국형 저상 청소차를 개발해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종량제 봉투 무게 제한, 직접고용 수준의 미화원 임금 수준과 처우 개선도 이번 대책에 담겼습니다. 위탁 계약에 대한 관리·감독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김춘서/환경미화원 : 저상차같은 경우는 굉장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뒤에 매달릴 이유도 없고…원안대로 된다고 하면 굉장히 좋아질 거 같습니다.]

다만, 신형 청소차 개발 보급 때까지 최소 1년 이상 걸릴 수밖에 없어 후미 발판 문제는 당분간 사각지대로 남았습니다.

(영상취재 : 배문산·김민철, 영상편집 : 유미라)

[환경미화원, 그들은 왜 죽음으로 내몰렸나]
▶ 쓰레기 3m 쌓고 달리는 '재활용 수거차'…위험 무방비 (2017.12.07)
▶ 후방카메라 무용지물…환경미화원 잇단 사망, 예고된 사고? (2017.12.07)
▶ 두 다리 앗아간 '청소차 발판'…사지 내몰리는 미화원들 (2017.12.08)
▶ 안 보일 때 치워라? 미화원 안전 위협하는 밤샘 작업 (2017.12.10)
▶ 100ℓ 쓰레기 들고 12km 뛴다…신음하는 미화원 (2017.12.11)
▶ 혼자서 치우는 쓰레기 660t…작업 여건 그대로인 이유 (2017.12.13)
▶ 눈 가리고 아웅 '공개입찰'…달라지지 않는 미화원 처우 (2017.12.13)
▶ 논의도 못 해 본 '환경미화원법'…안타까운 사고는 계속 (2017.12.14)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