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소녀상 뒤에 숨겨진 '이면 합의'…비공개 문건 따로 있었다

위안부 TF 보고서 발표

<앵커>

제가 나와 있는 이곳은 서울 종로구에 있는 주한 일본대사관과 마주한 평화의 소녀상 앞입니다. 추운 날씨 속에서도 불과 몇 시간 전까지 이곳에서는 1,315번째 수요집회가 열렸습니다.

2년 전, 한일 위안부 합의가 이뤄졌지만, 그 합의 이후 논란과 답답함은 더 커졌습니다. 일본 정부는 이 소녀상을 언제 옮길 거냐고 빚 독촉하듯 따지기까지 했습니다.

당시 저희 SBS 역시 합의 내용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철저히 검증하기보다 이 이상의 합의는 없다는 식의 정부 발표를 전하는 데 그쳤고, 결과적으로 피해 당사자인 위안부 할머니들의 입장에서 판단하고 보도하지 못했습니다. 그 책임을 느끼면서 이곳에서 오늘(27일) 8시 뉴스 전해드립니다.

한일 위안부 합의를 검증하는 31쪽짜리 보고서가 오늘 나왔습니다. 이면 합의는 없었다는 박근혜 정부 발표와 달리 비공개 합의문이 따로 있었습니다.

합의 대가로 일본이 청구서 내밀 듯 이뤄진 비공개 내용을 먼저 김용태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이면 합의는 일본이 불편해하는 소녀상 뒤에 숨겨져 있었습니다.

2015년 공개한 합의문에서 우리 정부는 주한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에 대해 "적절히 해결되도록 노력한다"고 명시했습니다.

하지만 일본의 요구로 비공개로 만든 문건이 따로 있었습니다.

일본 측은 "주한일본 대사관 앞 소녀상을 어떻게 이전할 것인지 구체적인 한국정부의 계획을 묻고 싶다"고 했고, 이 질문의 답이 "적절히 해결되도록 노력한다"였습니다.

즉, '소녀상 이전' 필요에 대해서는 양국이 공감대를 이룬 듯 읽힙니다.

또 일본 측은 "제3국에서 소녀상이나 기림비를 설치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표명했고, 우리는 "정부가 관여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움직임을 지원함 없이 한일관계 발전에 노력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정대협 등 관련 단체 불만 표명에 동조하지 말고 설득해달라는 일본 요구에도 정부는 설득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오태규 위원장/위안부 합의 검토 TF : 한국 쪽에 일방적으로 부담되는 관련 단체 설득 등이 다시 비공개 부분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불균형한 합의가 더욱 기울어지게 되었다고 (판단했습니다.)]

일본 측이 '성노예'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말 것을 희망하자 우리 정부는 공식 명칭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뿐이라고 답하면서 사실상 요구를 수용한 것도 비공개 합의문에서 확인됐습니다.

(영상취재 : 최남일, 영상편집 : 김진원)      

▶ '불가역적 사죄'가 '불가역적 해결'로…사실상 외교 참사
▶ '피해자 중심' 원칙 훼손된 합의…박 전 대통령이 주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