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유승민 "전술핵·핵 공유가 전략적 카드 돼야"

유승민 "전술핵·핵 공유가 전략적 카드 돼야"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는 전술핵 재배치와 핵 공유를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에 포함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습니다.

오늘(3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북한의 어제 ICBM급 미사일 발사를 언급하며 한 발언입니다.

유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 스스로 전술핵·핵공유에 대해 마치 포기하는 듯한 발언을 했지만, 이제 다시 전술핵 재배치나 핵 공유가 우리 정부의 전략적 카드가 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유 대표는 특히 "군사옵션은 늘 살아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북한이 대화의 장으로 나올 수 있고 강력한 제재와 압박이 실효성을 가질 수 있다"며 "군사옵션이 살아있을 때 우리 외교도 힘을 얻는다"고 강조했습니다.

유 대표는 문 대통령이 어제 '미국이 선제 타격을 염두에 두는 상황을 막아야 한다'고 한 발언에 대해서도 비판을 이어갔습니다.

유 대표는 "북한이 미사일을 쏜 날 미국에 군사옵션을 배제하는 듯한 발언을 공개적으로 하는 것은 한미동맹이 얼마나 심각한 위기에 처했는지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유 대표는 "미국이 우리를 왕따시키고 어느 날 북한, 중국과 평화 협정이나 핵 동결, 주한미군 철수를 얘기한다면 이것이야말로 코리아 패싱"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유 대표는 대중 외교와 관련해서도 "저자세 굴욕외교를 할 것이 아니라 중국이 대북 원유공급 중단 등 이제까지 취하지 않은 강력한 조치를 취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유 대표는 국가정보원이 대공수사권의 이관·폐지 등을 담은 국정원법 개정안과 관련해선 "소는 누가 키우느냐는 말이 있듯이 간첩과 테러범은 누가 잡는가"라고 반문했습니다.

유 대표는 "국내 정치 개입과 특수활동비 전용이 문제인데 엉뚱하게도 대북수사권을 스스로 폐기하겠다는 것을 대책이라고 내놓았다"며 "진단과 처방이 완전히 다른 이야기"라고 비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