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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자율차 웨이모, '운전석 비운 채' 처음으로 공공도로에


구글의 모기업 알파벳의 자율주행차 부문 웨이모가 운전석에 사람이 앉지 않는 완전 자율주행 차량을 처음으로 공공도로에서 선보였습니다.

웨이모는 현지 시간으로 7일 "애리조나주 피닉스에서 웨이모의 자율주행차인 크라이슬러 퍼시피카 미니밴 일부가 완전 자율 모드에서 작동할 수 있게 됐다"면서 "시간이 지나면 더 넓은 지역에서 더 많은 완전 자율주행 차량을 추가하게 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웨이모는 "운전자 없는 차량이 승객을 출퇴근시키거나 아이들을 학교에 데려다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웨이모는 지난 4월부터 피닉스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자율주행 서비스를 시범 운행했습니다.

그러나 이 시범 운행에는 자율주행차의 오작동을 제어하는 우버 직원이 운전석에 앉아 있었습니다.

그러나 웨이모가 이날 공개한 비디오에는 운전석에 사람이 앉지 않은 채 시민들을 태우고 완전 자율주행 모드로 피닉스 지역을 운행하는 동영상이 담겨 있었습니다.

무인 미니밴 뒷좌석에는 내비게이션과 같은 스크린이 부착돼 주행 코스와 해당 지역의 제한속도, 자율주행 차량이 보행자에게 양보하고 있는지 등의 세부적인 정보를 표시해 줬습니다.

웨이모는 초기 몇 달 동안은 차량 뒷좌석에 직원이 동승해 '비상사태'에 차를 멈추게 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면서, 그러나 이후에는 직원도 태우지 않고 완전 자율주행 택시로 운행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웨이모 측은 몇 대의 승용차가 완전 자율주행 모드로 서비스하게 될지, 또 승객이 지불하게 될 서비스 비용은 얼마가 될지 등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웨이모는 이 자율주행 차량을 언젠가 개인들에게 판매하게 될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현시점에서는 자사 소유의 '자율주행 함대'를 통해 많은 사람이 자율주행 기술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웨이모와 완전 자율주행 차량호출 서비스 시장에서 한 판 경쟁을 예고한 우버는 피츠버그 등지에서 자율주행 택시를 시범 운행했지만, 아직 차량의 운전석에는 직원이 앉아 있습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웨이모와 우버간 자율주행차량 호출 사업 분야의 경쟁이 더욱 가열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진=유튜브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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