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韓 미사일 탄두 500kg→1t 늘리는 방안…美 "적극 고려"

<앵커>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 군의 미사일 탄두 무게를 늘리는 방안에 대해 미국이 긍정적인 반응을 내놨습니다. 미국 정부가 공식적으로 이런 입장을 밝힌 것은 처음입니다.

워싱턴에서 손석민 특파원입니다.

<기자>

한미 정상 간 전화 통화 하루 만에 미 국방부가 한국의 미사일 공격 능력 확대를 적극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데이비스 국방부 대변인은 미사일 탄두 중량을 늘리는 방안을 한국 측과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 미사일 지침상 현무와 같은 한국군의 탄도 미사일은 사거리 800킬로미터, 탄두 중량 500킬로그램 미만으로 제한돼 있습니다.

이 정도로는 한국 후방지역에서 북한 전역의 지하 시설까지 타격하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우리 측은 사거리 1천 킬로미터, 탄두 무게 1톤 이상으로 늘려야 한다고 주장해 왔고,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7일)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에서 적극 강조한 것도 이점이었습니다.

[박수현/청와대 대변인 (어제) : (문 대통령은) 미사일지침 개정 협상이 원만하게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당부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한미 두 나라가 국방-외교 양 갈래로 조기에 협상을 시작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 국방부 관계자도 국무부와 협의가 진행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한미 공조에 속도가 붙으면서 미사일 사거리 확대나 핵 추진 잠수함 건조와 같은 문제도 논의 테이블에 오를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영상편집 : 이재성)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