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文대통령 "필요하면 우리 독자적 대북제재 방안도 검토"

文대통령 "필요하면 우리 독자적 대북제재 방안도 검토"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의 ICBM급 미사일 도발에 대해 동북아 안보구도에 근본적 변화를 가져올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29일) 새벽 국가안전보장회의 전체회의를 주재한 뒤 마무리 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필요 시 우리의 독자적인 대북제재 방안도 검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문 대통령의 이런 발언은 북한 핵·미사일에 대응하는 한반도 주변국들의 외교안보 전략에 근본적 전환을 가져올 수 있는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다는 의미여서 주목됩니다.

문 대통령은 외교 안보 부처는 미국 등 우방국과 공조해 북한의 도발에 대한 안보리 차원의 조치 등 국제사회의 단호한 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또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억제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우리 군의 독자전력을 조기에 확보하는 방안도 검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잔여 사드 발사대 조기 배치를 포함해 한미 연합방위능력 강화와 신뢰성 있는 확장 억제력을 확보하는 방안을 미 측과 즉각 협의해 나가기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여러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단호하게 대응하면서 베를린 구상의 동력이 상실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말해 대화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