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말레이 부총리 "북한에 대사파견 여부 확정 안 돼…논의 예정"

북한과의 관계 정상화 선언에도 불구하고 말레이시아가 북한에 자국 대사를 다시 파견할지가 여전히 불투명하다고 현지 언론이 19일 전했다.

국영 베르나마 통신과 일간 더스타 등에 따르면 아흐마드 자히드 하미디 말레이시아 부총리는 전날 기자들로부터 관련 질문을 받고 "이 문제를 총리, 외무부와 논의하겠다"고 답했다.

지난 2일 "우리는 그쪽(북한)의 우리 대사관을 폐쇄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던 것과는 온도차가 느껴지는 발언이다.

말레이시아 정부는 김정남 암살 사건 이후 북한과의 관계가 악화하자 지난 2월 22일 모하맛 니잔 주북한 말레이시아 대사를 본국으로 소환했다.

이후 북한은 평양에 남아있던 말레이시아 외교관과 가족 등을 억류했다가 김정남의 시신 등과 교환하는 조건으로 지난달 30일 전원 송환시켰기에 현재 주북한 말레이시아 대사관은 비어있다.

이와 관련, 말레이시아 국내에선 불량국가인 북한에 외교관을 다시 상주시키는 것이 과연 바람직하냐는 의견이 제기돼 왔다.

외교적 갈등이 불거질 경우 북한 정권이 언제든 자국내 상대국 국민을 억류해 인질로 삼을 것이란 점이 명백해진 상황에서 재발 방지 대책도 없이 외교관을 보내는 것은 '잠재적 인질'만 넘겨주게 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한편, 리잘 메리칸 나이나 메리칸 말레이시아 외무부 차관은 이날 말레이시아 상원에서 말레이시아 정부가 실용적 외교를 통해 김정남 암살 사건으로 촉발된 북한과의 갈등을 해결하고 억류된 자국민을 안전히 귀환시켰다고 말했다.

그는 "김정남 사건과 관련해 우리는 (제3국의) 중재가 불필요하다고 봤기에 직접 협상을 했다"면서 "그 누구도 우리가 친하게 지내거나, 친하게 지내지 말아야 할 대상을 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리잘 차관은 북한과의 외교관계를 왜 단절하지 않느냐는 상원의원들의 질문에는 "정부는 40여년에 이르는 양국 관계를 고려해 북한과 국교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답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