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말레이 경찰 "김정남 암살 용의자 3명 전원 출국 허용"

김정남 암살에 연루된 혐의로 수사 선상에 올랐던 북한인 용의자 3명 전원에게 출국이 허용됐다고 말레이시아 경찰이 밝혔습니다.

말레이시아 현지 언론 등에 따르면 할릿 아부 바카르 말레이시아 경찰청장은 기자들에게 "진술을 확보한 뒤 3명 전원에게 출국을 허용했다"고 말했습니다.

할릿 청장은 "우리가 원하는 것은 모두 확보했다"면서 이들이 진술한 내용에 "만족한다"고 밝혔습니다.

말레이시아는 어제(30일) 오후 김정남의 시신을 북측에 인도하고 김정남 암살을 배후지원한 혐의를 받아 온 현광성 북한대사관 2등 서기관과 고려항공 직원 김욱일의 출국을 허용했습니다.

다만 이들과 함께 주말레이시아 북한대사관에 은신해 온 것으로 알려진 북한국적자 리지우는 모습을 보이지 않아 출국이 불허됐을 수 있다는 관측도 한때 제기됐으나 사실이 아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할릿 청장은 이들과 별개로 지난달 13일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에서 화학무기인 VX 신경작용제를 이용해 김정남을 살해한 혐의를 받는 오종길, 리지현, 리재남, 홍송학 등 4명에 대해선 추적을 계속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4명은 김정남을 살해한 직후 출국해 현재는 평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로이터 통신 등 일부 언론은 할릿 청장을 인용해 "김정남 암살 직후 주말레이시아 북한대사관이 사망자의 신원을 '김정남'이라고 확인했다가 그 이튿날 이를 전면 부인하며 말을 바꿨다"고 보도했습니다.

북한은 사망자가 '김 철'이란 이름의 평범한 북한 시민이라고 주장해 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