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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음운전 탐지장치의 진화…심박 수 알고리즘 등 이용

미국 고속도로안전협회가 지난 2015년 미국에서 졸음운전으로 사망한 사람은 824명에 달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졸음운전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기술 개발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현재 아우디와 벤츠, 볼보 등의 차량에 탑재된 졸음운전 탐지 시스템은 자동차의 움직임을 모니터링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운전대의 각도, 차선 이탈, 운전 시간과 도로 상태 등을 통해 졸음운전이 탐지됐을 때 커피 컵 아이콘이 뜨면서 알람으로 경고하는 형식입니다.

그러나 일부 자동차 부품업체들이 이 '커피 컵 버전'을 넘어서는 더 진화된 기술에 몰두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가 전했습니다.

초점은 졸음운전을 차량의 움직임에 앞서 더 빨리 탐지해 내는데 맞춰집니다.

플레시 세미컨덕터라는 회사는 심장박동 수의 변화를 모니터하는 센서를 좌석에 설치하는 기술을 개발 중입니다.

이 회사가 개발한 알고리즘은 운전자가 실제로 피곤함을 느끼기 전에 운전자의 호흡이 잠자는 사람의 전형적인 패턴으로 바뀌는 시점을 감지해 이를 알려준다고 뉴욕타임스는 전했습니다.

영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이 회사의 케이스 스트리클랜드 최고기술책임자는 "5년 이내에 차 안에서 이 센서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자율주행차 회사들과 여러 기술 제휴를 맺고 있는 독일 부품업체 보쉬는 운전자의 자세나 심박 수, 체온뿐 아니라 운전자의 머리와 눈의 움직임을 모니터하는 카메라 기반의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이 반자율주행차에 적용되면, 운전자가 졸음운전 징후가 있다고 판단될 때 자동으로 자율주행 시스템으로 운전 기능이 이전되면서 차량을 비상정지 시키거나 도로변으로 세울 수도 있다고 뉴욕타임스는 전했습니다.

차량 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지는 수준으로 기술이 발전하고 실제 그런 차들이 도로를 주행하게 되면, 주변 차량의 졸음운전까지 통보받을 수 있어 사고를 미리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아우디와 메르세데스, 테슬라 등에 칩을 공급하는 업체인 엔비디아 역시 인공지능을 이용해 개별 운전자들의 행태를 학습하고 운전자가 평상적인 상태를 벗어나면 경고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 역시 운전자의 표준 자세, 머리 위치, 눈의 깜박임, 표정 등의 여러 지표를 통해 이상이 발견되면 경고를 하고, 또는 자율 주행기능을 통해 안전 지역으로 이동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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