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 스페셜] 3년째 바다 속에…미수습자 수습 대책은

대선주자들에게 세월호를 묻다 ⑤ 미수습자 수습 편

[취재파일 스페셜] 3년째 바다 속에…미수습자 수습 대책은
대선주자들에게 '세월호'를 묻다
대선주자들에게 세월호를 묻다 ⑤ 미수습자 수습 편
■ 답변 분석
 
인양이 지연되면서 파생된 문제를 묻는 것인 만큼, 공통적으로 ‘조속한 인양’이 최우선 과제라고 전제했다. 그 과정에서 ‘유실 방지용 그물망’을 설치하고 ‘사고 현장 인근 수색을 위해 가능한 한 모든 기관을 동원하자’는 주장도 엇비슷했다.
 
문재인 측은 타 주자에 비해 인양이 지연된 경위와 미수습자 가족들의 요구사항, 증거물 유실 우려에 대해 비교적 자세히 파악하고 있었다. 특히 문제가 되고 있는 선체의 140개 넘는 천공에 대해선 ‘참사 피해자 가족들이 그 필요성을 납득하지 못하고 있다’며 ‘상하이샐비지는 해상사고 대형 선박에 대한 인양 경험이 전무한 곳’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참고] 140여 개 천공
인양 작업 과정에서 인양 업체 측이 선체에 낸 구멍들을 뜻한다. 업체는 선체를 들어올리기 위한 불가피한 공정이었음을 강조하지만, 가족들은 이로 인한 선체 훼손, 미수습자 유실의 위험이 발생했다고 염려한다. 특히 수중 수색이 거의 이뤄지지 않은 화물칸 쪽에 집중된 점을 근거로 향후 사고 원인 파악을 위한 선체 조사를 방해하려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안희정 측은 정부 대응의 많은 아쉬운 점에도 불구하고 ‘인양 업무의 전문성, 지속성이 우선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現 선체인양추진단이 인양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현실적인 입장을 견지했다.

나머지 주자들의 경우 당위성을 강조하는 방식의 설명으로 내용은 대동소이했다.
대선주자들에게 세월호를 묻다 ⑤ 미수습자 수습 편
▶ 문재인 "유실막방지 유실 확인…인양 과정에서 피해자 가족과 더 많은 소통 필요" 

지금 미수습자 가족들은 무엇보다 유가족이 되고 싶다는 이야기하고 있음.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지 못한 미수습자에 대한 가족의 심정이 얼마나 절실한지 알 수 있음. 국민을 지키지 못한 국가가 최소한의 의무라도 하기 위해서는 미수습자 수색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임.
 
세월호 유가족들은 인양 작업이 시작될 때부터 인양 과정을 모니터링 할 수 있게 인양 작업 선박에 승선할 수 있도록 해 달라는 요구를 해왔음. 해수부가 거부해 결국 지금까지도 사고 해역 근방인 동거차도 언덕에서 베이스캠프를 차리고 풍찬노숙하고 있음. 세월호의 천공에 대해 참사 피해자 가족들은 그 필요성에 대해 납득하지 못하고 있음. 상하이샐비지는 해상사고 대형 선박에 대한 인양 경험이 전무한 회사임(강에서만 인양 경험). 이는 해수부가 당초 인양 방식을 선정할 때 피해자 가족들과 소통하지 않고 독단적으로 결정했고 그것도 심사숙고하지 않은 결과임(인양 작업이 상당 부분 진행된 상황에서 인양 방식에 대한 재검토는 어려울지라도 피해자 가족들과 더 많은 소통을 해야 함).
 
실제 지난 1월 민주당 세월호 특위 소속 의원들이 사고 해협을 찾아 상하이샐비지 측으로부터 현장 브리핑을 받았음. 이때 세월호 선체에 설치된 유실 방지막의 상태에 대해 질문했는데 유실 방지막의 일부가 유실된 것으로 보고 받음. 이에 대한 우려가 깊음. 반드시 세월호는 인양되어야 하며, 주변 해협에 대한 수색도 노력해야 함. 필요한 경우 해군 장비 등을 동원하는 것도 고려되어야 함.
대선주자들에게 세월호를 묻다 ⑤ 미수습자 수습 편
▶ 안철수 "인양이 최선의 방법… 그물망 설치 보완 조치도" 

미수습자와 증거물의 유실 가능성에 대해서도 많은 분들이 우려를 제기해주고 계십니다. 이 또한 상하이샐비지에 대한 기술평가 과정에서 적절한 조치였는지 검토할 것이고, 절차상 문제가 있었다면 반드시 책임을 묻겠습니다. 무엇보다도 인양을 조속히 하는 것이 미수습자 수습을 위한 최선의 방법이므로 하루 속히 인양될 수 있도록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하겠습니다. 또한 미수습자와 증거물의 유실을 막기 위한 그물망 설치 등의 조치를 적극 보완하겠습니다. 아울러 해경을 통해서 주변 해역에 대한 수색 등에도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 부분은 전문가 및 피해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협의하여 최선의 방안을 찾아내도록 하겠습니다.
대선주자들에게 세월호를 묻다 ⑤ 미수습자 수습 편
▶ 안희정 "선체인양추진단이 인양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세월호 인양 주무 부처인 해양수산부가 ‘진상규명’ 보다 미수습자 수습에 총력을 다하는 만큼 지켜봐야 할 사항이라 판단됨. 다만 인양 후 발생 할 문제 및 수습 방안에 대해서는 ‘세월호 선체조사 및 보존에 관한 특별법안(김현권의원 등 14인)’ 의 조속한 통과로 별도의 ‘조사 기구’를 통해 계획을 입안하고 새 정부 차원에서 역점을 둘 방침. 침몰 이후 지금까지 증거물 유실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고 유실방지망의 부실한 설치 역시 인양 과정의 신뢰도를 저하시킨 바 있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양 업무의 전문성, 지속성을 고려해 현재까지는 ‘선체인양추진단’이 인양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 주변해역 수색의 경우,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의 자문을 검토할 필요가 있음
대선주자들에게 세월호를 묻다 ⑤ 미수습자 수습 편
▶ 유승민 "인양 작업 진행과 더불어 유실 가능성 방지 조치 시행" 

인양이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실종자들의 수습에 큰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인양을 결정할 때 이미 제기됐던 우려 사항입니다만, 인양 작업 진행과 더불어 실종자 유실 가능성을 최대한 방지하는 조치들을 함께 시행해 나가야 한다고 봅니다. 기술적으로 가능하다면 주변 해역에 대한 정기적인 수색 작업도 병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선주자들에게 세월호를 묻다 ⑤ 미수습자 수습 편
▶ 이재명 "동원 가능한 수색 인력을 총동원해 주변 해역 수색에 총력" 

세월호 참사 발생 후 1000일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세월호 인양 작업 시 무엇보다 미수습자 유실과 훼손을 막기 위해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국가의 제1 의무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입니다. 유실을 막기 위한 철제 펜스 설치 뿐만 아니라, 이중 삼중으로 유실 방지책을 세워야 합니다. 304명의 생명을 지키지 못한 정부가 마지막으로 해야 할 책임은 9명의 미수습자를 가족의 품으로 돌려 보내드리는 것입니다. 정부에서 동원 가능한 수색 인력을 총동원해 주변 해역 수색에 총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 6편에서 계속됩니다 -                   

▶ 대선주자들에게 세월호를 묻다 ⑥ 진상규명 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