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플러스] 사드를 통해 본 '친박'의 안보관

새누리당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지지하는 세력인 친박은 한때 대한민국 보수주의의 상징이었습니다.

하지만 국회를 취재하는 이경원 기자는 친박이 보수의 생명으로 여겨지는 안보관에서도 명확한 철학이 없는 것 같고, 특히 사드 문제에 대해서는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전했습니다.

[ 2016년 1월 : 주한 미군의 사드 배치 문제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이런 것을 감안해 가면서 우리 안보와 국익에 따라서 검토해 나갈 것입니다.]

박근혜 정부는 지난해 1월, 사드 배치를 공식화했습니다. 자연히 친박의 기본적 입장도 '사드 대찬성'이었는데요, 하지만 사드가 경북 성주에 배치되기로 결정되면서 대구와 경북이 지역구인 이른바, TK 의원들이 반대하기 시작합니다. 친박 핵심인 최경환, 윤상현 의원도 여기 포함됐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사드로는 부족하다며 한반도 핵무장론까지 얘기했죠. 쉽게 말해서 이해관계가 얽히고설키면서 친박 의원들 사이에서도 일관성을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더욱 놀라운 건 그로부터 1년 전인 2015년 초만 해도 새누리당에서 사드 배치에 찬성하면 역적 취급을 받았다는 건데요, 시발점은 유승민 의원이었습니다.

당시 원내대표였던 유승민 의원은 줄곧 사드 배치를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청와대와 친박계는 노골적으로 불쾌하다고 밝혔는데, 유 의원의 사드 배치 공론화가 정치적 몸집 키우기라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즉, 사드에 대한 찬반 의견이 아니라 정치적 판단에 따라서 안보 문제에 대한 입장을 정한 거죠. 이러는 사이 정부와 청와대의 사드 정책은 극과 극을 오갔습니다.

친박도 여기 맞춰서 청와대가 사드에 대해 난색을 표할 때는 같이 반발하다가 사드에 의욕을 보일 때는 사드 전도사가 되기도 했습니다.

친박 안에서도 누군가는 사드 배치 문제를 계파주의에 이용했고, 또 누군가는 지역민들 눈치를 보느라 반발했습니다.

제아무리 정치가 생물이라 오늘 다르고 내일 다르다고는 하지만, 보수가 생명처럼 여기는 안보 문제라면 정치적 계산을 뛰어넘는 나름의 원칙이 있어야 한다고 이경원 기자는 비판했습니다.

▶ [취재파일] 친박(親朴)의 사상(思想)

(김선재 아나운서)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