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플러스] "사랑은요…" 연애상담 나선 日 인공지능

지난 3월 구글의 인공지능 프로그램 '알파고'가 프로 바둑기사 이세돌 9단에게 도전해서 화제가 됐죠. 이후 일본에서는 인공지능 개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데, 최근엔 연애상담을 해주는 인공지능이 등장했습니다. 최호원 특파원의 취재파일 확인해보시죠.

일본의 한 포털사이트가 선보인 연애상담 인공지능 '오시에루'입니다. 개발진은 4만 건에 달하는 연애 상담 질문과 답변을 데이터베이스화해서 인공지능 '오시에루'를 만들었습니다.

'오시에루'는 인간이 쓴 질문의 문맥을 정밀 해석해서 자료들 가운데 가장 적절한 답변을 찾습니다. 그리고 자신만의 답변으로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상담해 줄 때는 일정한 형식도 있습니다. 우선 "고민이 많으시겠어요."라면서 공감을 나타낸 다음, 이어서는 좀 더 구체적인 핵심 조언을 합니다.

또 마지막에는 사랑 연애와 관련된 유명인들의 격언으로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그럼 오시에루가 연애 상담한 내용을 직접 확인해 보시죠.

"학교에 있는 단짝 이성 친구를 좋아하게 됐는데, 그 친구가 자신을 좋아하지 않아서 어떻게 하면 좋겠냐"는 질문에 상대방의 감정을 소중히 여기면서 대화해 나가면 두 사람의 거리가 줄어들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또 회사 동료에게 정식으로 사귀자고 고백을 했는데, 상대가 좀 더 생각한 시간을 달라고 한다는 내용에 대해선, 고백한 것을 상대방도 기쁘게 생각할 것이라며, 더 적극적으로 다가 보라고 오시에루는 답변했습니다.

그리고 오시에루의 상담 만족도도 높았습니다. 지난 19일 오후까지 오시에루는 2천400여 개의 상담을 했는데, 괜찮다는 답변이 34%였습니다.

연애상담 인공지능 어떻게 보면 좀 가볍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인공지능이 좀 더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월드리포트] 일본 연애상담 인공지능의 베스트 답변들

(김선재 아나운서)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