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제품·업종 가리지 않는 압박…中 보복 현실화

<앵커>

한반도 사드 배치 결정에 대해 중국의 보복성 경제 압박이 현실화 되고 있습니다. 수출 기업들의 걱정이 큰데, 경제부 정혜진 기자와 자세히 얘기 나누겠습니다. 정 기자, 어제(1일)는 중국 정부가 롯데에 대해서 전방위 조사에 나섰다고 보도해드렸는데, 사실 중국이 통상 보복에 나선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죠?

<기자>

그렇습니다.

지난 2000년 우리 정부가 농민 보호를 위해서 중국산 마늘에 대한 관세율을 10배 올린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중국은 보복 조치로 우리 휴대전화와 폴리에틸렌 수입을 중단했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관세율 인상을 무력화시킨 적이 있는데요, 그것뿐만이 아니라 중국은 일본과 센카쿠 영토 분쟁이 붙었을 때도 일본에 대한 희토류 수출을 금지해서 일본 기업들이 큰 피해를 보기도 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이번에는 중국의 보복 수위가 좀 더 강한 것 같아요.

<기자>

그렇습니다.

이번에는 중국의 압박이 특정 제품이나 업종에 국한된 게 아니라 전방위로 확산하고 있어서 문제가 심각한데요, 특히 우선 한류 금지령으로 중국에서의 우리 영화, 드라마 방영이 중단되고 있고요, 한류 스타들도 활동을 못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 한국산 식품이나 화장품에 대한 통관거부도 급증하고 있고요, 중국인들의 한국 관광도 사실상 통제에 나서면서 우리 면세사업이나 관광업 역시 큰 타격을 입고 있습니다.

<앵커>

그 전까지는 한류 콘텐츠에 대한 제재만 있었는데 이번엔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 제재가 들어간 것 같네요. 중국은 우리 최대 수출 시장인데 뭔가 대책이 마련되어야 될 것 같은데요.

<기자>

그래서 오늘(2일) 정부가 한중 통상관계 점검회의라는 것을 열었습니다.

예정에 없던 회의를 긴급 소집한 건데, 그런데 이 회의에서 양국 간 통상 현안을 모니터링 하고 있다. 이 얘기 외에는 특별한 대책이 나온 건 없는 상황입니다.

<앵커>

대책이 나오지 않았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답답한 상황이네요. 잘 들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