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박 대통령 "내 퇴진, 국회가 정해라"…속뜻은?

<앵커>

의도했든 아니든 박대통령의 퇴진 담화는 탄핵정국에 혼란을 일으켜 논쟁을 부르는데는 일단 성공했습니다. 청와대는 어떤 결정이든 여야가 합의하면 따르겠다며 여야간 협상을 끌어내겠다는 속내를 보였습니다. 박대통령은 자신을 수사할 특검을 임명하면서 검찰 수사팀에는 고생했다는 인사를 전하는 여유를 보였습니다.

이승재 기자입니다.

<기자>

정치권에선 박근혜 대통령이 3차 담화에서 밝힌 퇴진 의사에 어떤 속뜻이 담겼는지를 놓고 논쟁이 일고 있습니다. 

대통령 임기를 5년으로 정한 헌법에 어긋나는 결단을 내릴 수 없으니 헌법 개정을 해달라는 건지, 아니면, 하야할 테니 탄핵은 하지 말아 달라는 뜻인지 불명확해서입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퇴진 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없이 여야가 일정과 절차를 결정하면 그대로 따르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새누리당 비주류가 '4월 말 퇴진'을 대통령이 직접 밝히라고 촉구한 데도 청와대는 아직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국회에 공을 던져놨으니 여야나 계파에 따라 갑론을박하고 있는 현 상황을 지켜보는 것이 최선이라고 판단하고 있는 걸로 보입니다.

당장 내일로 임박했던 탄핵안 표결 위기를 넘긴 박 대통령은 박영수 특별검사를 임명하고, 검찰 수사팀에 고생했다는 여유가 묻어나는 인사를 전했습니다

또, 공석이었던 국민 대통합 위원장에 최성규 목사를 임명하는 등 정부 인사도 이어갔습니다. 

박 대통령은 조만간 있을 기자회견을 통해 최순실 사태와 퇴진 문제, 세월호 7시간에 대해 소상히 밝히겠다는 의지가 강하다고 참모들은 전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