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靑, 공정위 통해 CJ 압박…안 되면 경질?

<앵커>

민간기업인 CJ 인사에 개입한 것으로 드러난 청와대가 공정거래위원회를 통해서도 CJ에 대한 압박을 시도했다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공정위가 청와대의 말을 듣지 않자 공정위원장을 경질했다는 의혹도 나왔습니다.

송욱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경제 검찰'로 불리는 공정거래위원회의 한 고위 인사는 지난 2014년 6월, 당시 청와대 김영한 민정수석으로부터 전화를 받았습니다.

CJ그룹의 문화 콘텐츠 계열사인 CJ E&M의 불공정 행위를 조사하라며 압박하는 내용이었습니다.

[공정위 前 고위 관계자 : CJ E&M 조사해 보고 그런 얘기 했죠. 거기도 불공정행위 끼어서라도 (하라고).]

당시 청와대는 CJ에 이미경 부회장의 퇴진을 요구했던 상황.

하지만 이 부회장이 물러나지 않자 청와대가 전방위 압박을 시도한 것으로 보입니다.

청와대의 불공정 조사 요구는 공정위의 반발을 샀고 이행도 제대로 안 됐습니다.

[공정위 前 고위 관계자 : 그런 게(압력이) 있어도 원칙에 어긋나는 이런 거는 안되거든요. 일언지하에 우린 거절하고 그랬으니까요.]

청와대는 4개월 뒤 1년 이상 임기가 남은 노대래 공정위원장의 퇴진을 발표했습니다.

CJ를 압박하라는 청와대의 주문을 따르지 않자 위원장을 전격 경질했다는 의혹이 제기됩니다.

[공정위 관계자 : 업무를 무리 없이 추진하셨고 통상적으로 (위원장들이) 임기를 다 채우셨기 때문에 그만둔다고 했을 때 직원들이 상당히 당황했었죠.]

청와대가 민간기업을 압박하는 데 공공기관의 공권력을 동원하고, 이를 따르지 않으면 인사보복을 단행하는 등 전횡을 휘두른 정황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박선수)  
   
▶ [단독] "피트니스서도 고영태와 안하무인" 증언
▶ 박 대통령, 최 씨 자매 대리처방 주사제 맞았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