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박 대통령 "임기 내 헌법개정 완수…국민 여망 담은 개헌안 마련"

박 대통령 "임기 내 헌법개정 완수…국민 여망 담은 개헌안 마련"
박근혜 대통령이 임기 내에 헌법 개정을 완수하기 위해 정부 내에 헌법 개정을 위한 조직을 설치하고 국민의 여망을 담은 개헌안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박 대통령은 오늘(24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정파적 이익이나 정략적 목적이 아닌 대한민국의 50년, 100년 미래를 이끌어 나갈 미래지향적인 2017체제 헌법을 국민과 함께 만들어 가길 기대한다면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나아가 국회도 헌법 개정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국민 여론을 수렴하고 개헌의 범위와 내용을 논의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그동안 개헌논의에 대해 국정의 블랙홀이 될 수 있다며 거리를 둬 왔으나 이번 시정연설을 통해 '임기 내 개헌 구상'을 공식화함에 따라 정치권은 개헌 정국으로 급속히 재편될 전망입니다.

박 대통령은 1987년 개정돼 30년간 시행되어온 현행 5년 단임 대통령제 헌법은 과거 민주화 시대에는 적합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몸에 맞지 않는 옷이 됐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대립과 분열로 한 걸음도 나가지 못하는 지금의 정치 체제로는 대한민국의 밝은 미래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강조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이제는 1987년 체제를 극복하고 대한민국을 새롭게 도약시킬 2017년 체제를 구상하고 만들어야 할 때라고 말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오늘부터 개헌을 주장하는 국민과 국회의 요구를 국정과제로 받아들이고, 개헌을 위한 실무적인 준비를 해 나가겠다며 개헌 작업의 구체적 이행방안도 제시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