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코골이, 수술이 최선?…"男-女 치료법 다르다"

관련기사
<앵커>

남주현 기자, 남녀에 따라서 코골이의 원인이 다르다, 저는 처음 듣는 얘기인데 그럼 치료법도 달라집니까?

<기자>

네, 그렇습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주로 비만이 원인이기 때문에 일단은 살을 빼는 걸 시도를 해봐야겠고요, 그게 안 되면 두꺼워진 편도나 목젖을 절제하는 수술을 받는 게 효과적이겠고요.

여성은 좀 다릅니다.

기도 부분의 탄력성이 떨어졌기 때문에, 기도가 그래서 전체적으로 좁아진 것이기 때문에 수술보다는 양압기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겠고요.

양압기가 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 코로 바람을 불어넣어줘서요, 공기 압력으로 기도를 계속 확보를 해주는 겁니다.

효과는 좋은데, 조금 불편하다는 게 단점입니다.

<앵커>

그럼 남성의 경우에는 제 주변에도 수술을 할까 말까 고민하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 수술을 한다고 다 효과를 보는 건 아니다, 이런 것이죠?

<기자>

그렇죠. 앞의 리포트에서 보신 남자 환자분의 경우에도 그래서 수술을 포기하셨거든요.

살이 쪄서 기도가 전반적으로 뚱뚱해져 있으면, 기도가 점차적으로 좁아져 있기 때문에 그런 경우엔 일부 절제수술을 하는 게 효과가 없습니다.

그럴 때는 양압기를 사용해야 하고요.

여성 코골이 환자 같은 경우는 옆으로 누워서 자면 기도가 어느 정도 확보가 되기 때문에 코골이의 치료 수단으로 사용해볼 수 있겠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