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비디오머그] 백남기 청문회, 강신명 전 경찰청장 "사람 다쳤다고 무조건 사과는 부적절"

이 기사 어때요?
강신명 전 경찰청장이 오늘(12일) 국회에서 열린 백남기 청문회에 증인으로 참석했습니다.

강 전 청장은 백남기 농민 청문회에서 사과의향을 묻는 말에 “사람이 다쳤거나 사망했다고 무조건 사과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는데요, “결과적으로 사람이 중태에 빠졌다면 사과하는 것이 맞지 않느냐”는 이용호 국민의당 의원의 질의에 “원인과 법률적 책임을 명확하게 한 후에 (답변 드릴 수 있다). 결과만 갖고 이야기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한 겁니다.

강 전 청장은 ‘정치 도의상 사과할 수 있는 문제'라는 이 의원의 주장에도 “구체적인 사실관계가 정해지지 않은 상황을 전제로 하는 이야기는 대단히 적절치 않다. 사실관계가 명확하게 확정된 다음에 답변을 드려야 한다”고 뜻을 굽히지 않았습니다.

강 전 청장은 시위 발생원인에 대해 “우리 사회에 여러 가지 제도적 의사 표현 장치와 법률적 구제절차가 완비돼 있다고 본다. 거기에 의하지 않고 폭력이나 다수의 위력으로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나쁜 관행이 아직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시위가 발생한다”고 답했습니다. SBS 비디오머그에서 청문회 현장을 준비했습니다.

기획 : 엄민재 / 구성 : 박주영 / 편집 : 김준희
(SBS 비디오머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