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조선 3사 "설비·인력 줄인다" 구조조정 속도

<앵커>

이와 함께 조선, 해운사들의 자체 구조조정도 앞으로 강도 높게 진행될 예정입니다. 또다시 정부, 즉 국민들로부터 지원을 받는 만큼 설비 규모 20%, 인력은 최소한 30% 이상 줄이기로 했습니다.

이어서 이호건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조선소의 심장이라 할 수 있는 선박 건조대, 도크입니다.

수주가 줄면서 많은 도크가 가동을 멈췄습니다.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 3사는 이런 도크를 포함해 돈 되는 건 뭐든지 팔겠다는 자구안을 확정했습니다.

내후년까지 설비규모를 20% 줄이고, 인력도 5만 명 이상 30% 넘게 감축하기로 했습니다.

조선 3사는 이렇게 해서 10조 3천5백억 원 규모의 자금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자구안 실행 과정에서 대규모 실직 사태가 불가피한 만큼 이달 안에 조선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하고 고용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협력업체 비정규직 근로자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게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유일호/경제부총리 : (조선업)경영 재무진단 결과에 따라 필요하면필요시 자구계획을 추가 보완하겠습니다.]

해운업 구조조정도 본격화됩니다.

현대상선과 달리 용선료 협상부터 난항을 겪고 있는 한진해운의 경우, 자금문제를 자체 해결하도록 하고 여의치 않으면 법정관리로 보낸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습니다.

[구조조정은 철저한 자구 이행, 엄정한 손실 부담 원칙 하에 신속하게 추진할 것입니다.]

정부는 또 구조조정의 컨트롤타워가 없다는 지적에 따라 부총리 주재 관계장관회의를 신설해 구조조정을 총괄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 최남일, 영상편집 : 이재성) 

▶ 구조조정에 12조 투입…국책은행 자구책 시행
▶ 또 '세금 투입' 국민 부담…무책임한 경영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