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세돌vs알파고 2국 TV생중계⑨] '충격의 패배'…실수해도 결국, 이기는 알파고

이세돌 9단은 알파고의 치밀한 끝내기에 당해 역전패했습니다.

이 9단은 211수 끝에, 기권패인 ‘불계패’를 선언했습니다.

초반에서 유리했던 형국을 끝까기 이끌지 못하고 결국, 역전당해 더는 재역전의 여지가 보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오늘(10일) SBS 중계 해설을 맡은 프로 바둑 기사 송태곤 9단은 “어제와 달리, 이번 패배는 느껴지는 강도 차가 10배 정도”라며 충격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어제 대국은 초반 탐색전이란 성격과 더불어, 이세돌 9단 자신의 실수가 패배를 자초한 측면이 강했습니다.

그러나 오늘은 철저히 방어 전략을 구사해 실수란 게 딱히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도 알파고에게 졌다는 건, 인간으로 알파고의 허점을 전혀 찾을 수 없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이세돌 9단의 마지막 패배 순간을 송 9단의 정리 해설과 함께, 지켜보시겠습니다. 

▶ '웹 해설' 페이지 바로가기

     

▶ [비디오머그] 갑자기 확 구겨진 얼굴…'돌부처' 이세돌, 숨기지 못한 감정

▶ 알파고 승리로 인공지능 교과서에 실릴 듯
▶ 알파고, 초반 변칙수 연발…김성룡 "인간 바둑에는 없어"

▶ [이세돌vs알파고 2국 TV생중계⑧] "알파고, 소름 끼치는 끝내기 실력"
▶ [이세돌vs알파고 2국 TV생중계⑦] '끝내기 돌입'…"중압감 극복이 열쇠"
▶ [이세돌vs알파고 2국 TV생중계⑥] "고비 넘겼지만"…종반전, 알파고의 남은 수는?
▶ [이세돌vs알파고 2국 TV생중계⑤] 맹추격에 이세돌 '주춤'…"평정심에 달렸다"
▶ [이세돌vs알파고 2국 TV생중계④] '창과 방패'…알파고 '변칙' vs 이세돌 '안정'
▶ [이세돌vs알파고 2국 TV생중계③] "이세돌 포석 단단"…알파고, 주도권 잃었다
▶ [이세돌vs알파고 2국 TV생중계②] "초반 이세돌 유리, 그러나 상대가 알파고라서…"
▶ [이세돌vs알파고 2국 TV생중계①] 송태곤 9단 "기상천외! 알파고 볼수록 일리 있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