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세돌vs알파고 2국 TV생중계④] '창과 방패'…알파고 '변칙' vs 이세돌 '안정'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두 번째 대국에서 알파고의 변칙 수법에 대해 이세돌은 철저한 수세 전략으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SBS 중계 해설을 맡은 프로 바둑 기사 송태곤 9단은 “이세돌 9단은 어제와 달리, 방어에 치중하는 모습을 여러 번 보여주고 있다”라며 달라진 모습을 소개했습니다.

어제(9일) 대국에서 이세돌 9단의 변칙 전략이 알파고에게 먹히지 않았기 때문에, 방향을 선회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대국 중반까지도 눈에 띌만한 치열한 접전은 없었습니다.

알파고의 변칙과 도발에 대해 이세돌 9단이 반발하는 대신, 철저히 방어에 치중했기 때문입니다.

송태곤 9단은 형국이 이세돌 9단에게 매우 유리한 상황에서 이대로 흘러가면 승리까지 점쳐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반면, 알파고는 초반부터 무리수를 두는 과정에서 주도권을 잃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알파고가 좌하귀에서 무리한 작전을 펼치면서 돌을 쏟아부었지만, 결과적으로 큰 손해를 봤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알파고가 7집 반이라는 핸디캡까지 극복하기는 쉽지 않다고 송 9단은 설명했습니다.

대국이 중반으로 접어든 시점에서 송 9단은 “7대 3 정도까지 이세돌 측 승리를 예상해볼 수 있다”라고 전망했습니다.

초반부터 기상천외한 변칙으로 판을 흔들고 있는 알파고, 과연 이세돌 9단은 알파고의 공세에 흔들리지 않고 최종 승리를 거머쥘 수 있을까요? 

▶ '웹 해설' 페이지 바로가기

     

▶ [SBS Live 해설-2국] "초반 이세돌 크게 유리…이대로면 낙승 예감"
▶ [SBS Live 해설-2국] "이세돌에게 배웠나?"…알파고의 '변칙수' 등장
▶ [SBS Live 해설-2국] 알파고의 첫 착점 역시 '화점'…"장기전 예상"

▶ [이세돌vs알파고 2국 TV생중계③] "이세돌 포석 단단"…알파고, 주도권 잃었다
▶ [이세돌vs알파고 2국 TV생중계②] "초반 이세돌 유리, 그러나 상대가 알파고라서…"
▶ [이세돌vs알파고 2국 TV생중계①] 송태곤 9단 "기상천외! 알파고 볼수록 일리 있어"

▶ [한수진의 SBS 전망대] 서봉수 9단 "이세돌 패배, 인간이 설 자리가 없다"
▶ [비디오머그] SBS 해설진이 분석한 이세돌-알파고 대국 승부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