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소지품서 교통카드…"국내 근로 7명 IS 가담"

<앵커>

최근 6년간 국내에서 일했던 외국인 근로자 7명이 출국한 뒤에 이슬람 무장세력 IS에 가담했다고 국정원이 밝혔습니다. 같은 기간 추방된 테러 위험 외국인은 51명에 달했습니다.

보도에 이경원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5월 쿠르드 인민수비대가 SNS를 통해 공개한 사진입니다.

교전 중 사살된 IS 대원의 소지품인데, 대구 교통카드와 공장 사원증도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출신의 이 IS 대원은 지난 2012년 3월부터 1년간 대구의 한 공장에서 근무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국정원은 국회에서 열린 테러 대처 당정 협의에서, 지난 2010년부터 국내에서 일하고 출국한 뒤 IS에 가담한 외국인이 이 사람을 포함해 7명이라고 보고했습니다.

테러 위험인물로 추방된 외국인도 51명에 달했는데, 위조 여권 사용 같은 다른 혐의로 추방한 사례가 상당수라고 국정원은 밝혔습니다.

오늘(20일) 회의는 테러 정보 수집을 위해 국정원의 통신 감청을 허용하는 테러 방지법에 우호적 여론을 만들기 위한 시도로 풀이됩니다.

[김정훈/새누리당 정책위의장 : 테러방지법은 안보와 안전보장이라는 이해에서 출발 돼야 합니다. 국가정보원이 테러 방지의 중심이 돼야 하는 건 당연한 이치입니다.]

야당은 국정원의 무분별한 감시를 우려해 법안에 반대하고 있습니다.

당정은 또 경기 북부에 별도의 지방경찰청을 만들고, 서울, 부산, 경기경찰청에 사이버테러 전담조직을 신설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영상취재 : 이재경·이재영, 영상편집 : 김종우) 

▶ 국정원 "국내서 일했던 외국인 7명, IS 가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