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100% 거위 솜털" 인 줄 알았더니…눈속임 꼼수

<앵커>

거위 솜털, 즉 구스다운 제품은 가볍고 보온성이 좋아서 다소 비싼 가격에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100% 거위 솜털이라며 팔고 있는 제품 상당수가 그 함량을 속이고 있었습니다.

조기호 기자입니다.

<기자>

구스다운, 즉 거위 솜털 이불을 파는 유명 매장들을 찾아갔습니다.

너나 할 것 없이 충전재의 100%가 거위 솜털이라고 말합니다.

[구스다운 침구류 판매 업체 직원 : 이거 (거위 솜털) 100% 잖아요. 만져보시면 느낌이 다르잖아요.]

이런 이불을 구입한 뒤 뜯어서 살펴봤습니다.

온전한 솜털과 함께 잔 부스러기들이 많이 보입니다.

[김한수 본부장/한국의류시험연구원 : 솜털(다운) 100%라는 건 국내법상 불가능해요. 내가 보기엔 99% 잘못된 거예요.]

거위 솜털은 중심체가 있고 주변에 실처럼 오라기들이 붙어 있는데, 이불에 솜털을 넣는 공정에서 상당수 오라기가 떨어져 나갑니다.

떨어진 오라기들은 복원력이나 탄력이 없어 보온기능을 거의 상실합니다.

이 때문에 국내 법규에선 거위 솜털 함량표시는 중심체만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구스 다운 침구 브랜드는 거위 솜털 100%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솜털 함량 10% 차이에 따라 최대 30~40만 원 정도 가격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공정상 불가능한 함량 100%를 내세우며 소비자들을 현혹해 비싼 가격을 매기는 겁니다.

국가기술표준원은 구스다운 침구류의 표기 방식에 문제가 있다며 유명 브랜드들을 조사할 계획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