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소득대체율 50% 인상 불가" 당·청 한목소리

<앵커>


어젯(15일)밤 긴급 고위 당·정·청 협의가 열렸습니다. 공무원연금 개혁의 핵심 쟁점인 국민연금 소득대체율을 50%로 인상하는 방안에 반대한다는 원칙을 분명히 했습니다. 여당은 재량권을 갖게 됐지만, 야당의 태도가 완강해 협상에 난항이 예상됩니다.

조성현 기자입니다.

<기자>

공무원연금 개혁 문제를 둘러싼 당·청간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 등이 만났습니다.

당·정·청은 지난 2일 여야가 합의한 공무원연금 개혁안 자체는 최선의 안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박대출/새누리당 대변인 : 최초의 사회적 대타협으로 빚어낸 공무원연금 개혁이란 명품 도자기는 온전하게 보존해야 합니다.]

국민연금 명목소득 대체율을 50%로 인상하는 방안에는 반대 원칙을 재확인하면서 앞으로 사회적 기구의 논의를 통해 국민적 동의를 받는 게 반드시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야당은 당·정·청 협의 결과로 여당이 협상권을 갖게 됐다고 평가하면서도 소득대체율을 50%로 인상하는 방안은 포기할 수 없다고 압박했습니다.

[김희경/새정치민주연합 부대변인 : 여야 합의를 존중하기로 했다니 만시지탄이지만 다행입니다. 그러나 여야 합의 정신에 위배되는 새로운 꼬리표를 내놓은 것은 유감입니다.]

김무성, 문재인 여야 대표는 5.18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내일부터 이틀 동안 광주에 머물면서 자리를 함께할 때마다 협상 재개를 위한 해법을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이재영, 영상편집 : 박선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