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휴대전화 보조금 상한 올린다는데…'시큰둥'

<앵커>

정부가 휴대전화 보조금의 상한선을 3만 원 올리고, 보조금 대신 받는 요금 할인율도 높이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생색내기 정책이라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왜 그런지 정영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새 휴대전화를 살 때 30만 원까지 받을 수 있는 보조금이 오늘(8일)부터 33만 원으로 늘어났습니다.

공기계나 중고전화기를 사 보조금 대신 요금을 할인받는 이른바 분리요금제의 할인율도 24일부터 지금의 12%에서 20%로 상향됩니다.

[조규조/미래창조과학부 통신정책국장 : 현재 부담하는 통신비의 20%를 아낄 수가 있어서 전체적으로 통신비 부담이 크게 낮아질 수 있을 것으로.]

그러나 실효성 없는 정책이라는 비판도 만만치 않습니다.

현재 통신사들이 지급하는 보조금을 보면, 9만 원대 이상 가장 비싼 요금제를 쓰더라도, 10~20만 원대에 불과합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보조금 상한선을 올리더라도 큰 의미가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또 분리요금제의 경우도, 전체 가입자의 1% 수준에 불과해 극소수만이 요금인하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통신사 판매점 관계자 : 분리요금제로 개통했을 때 (통신사가 판매점에 주는) 판매장려금 자체가 아예 명시된 적이 없습니다. 판매점에서 그걸 광고하고 열심히 설명해서 소비자에게 이득 될 만한 걸 팔리는 전무하다는 거죠.]

가입자들의 실질적인 부담을 줄여주려면, 통신 요금 결정 과정에 소비자 참여를 보장하고, 기본료도 폐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더 커지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장준영, 영상편집 : 최혜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