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비핵화 진전시 주한미군 감축" 미국 발언 파장

<앵커>

케리 미 국무장관이 북한의 비핵화가 진전된다면 주한미군을 감축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에 대해 억류된 미국인의 추가 석방과 대화 복귀를 촉구하면서 한 말인데 미묘한 파장을 낳고 있습니다.

워싱턴에서 이성철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독일을 방문한 케리 미 국무장관은 북한이 비핵화에 착수한다면 미국도 주한미군 감축에 나설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케리/미 국무장관 : 북한이 (비핵화) 과정을 시작한다면, 우리는 역내 미군 주둔 수요를 줄이는 절차에 착수할 준비가 돼 있습니다.]

북핵 문제가 풀리면 위협 자체가 감소하기 때문에 미군 주둔 필요성도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미국은 대화 준비가 돼 있다며 김정은 정권도 비핵화 논의에 진지하게 임하라고 촉구했습니다.

파울 씨를 풀어준 데 이어 다른 억류 미국인 두 명도 석방한다면 북한에 혜택이 있을 것이라고도 말했습니다.

[북한이 억류 미국인 2명도 가능한 빨리 석방해 혜택을 누릴 수 있기를 강력히 희망합니다.]

'2+2' 한미 외교·국방장관 회의 참석차 워싱턴을 방문 중인 윤병세 외교장관은 "주한미군 감축은 먼 훗날 비핵화가 실현되는 국면에서 논의될 문제"라며 케리 장관 발언에 큰 무게를 두지 않았습니다.

케리 장관의 발언은 북한이 억류 미국인을 전격 석방한 데 대한 화답으로 보입니다.

한미 간 외교·국방 수장의 연쇄 회동 직전에 나온 미국 외교 책임자의 주한미군 감축 가능 발언은 그 내용은 물론 시점에서도 미묘한 파장을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박은하, 영상편집 : 최진화)  

▶ 관련기사
북한 "전단 살포하면 파국"…널뛰는 남북관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