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예멘군-시아파 반군 무력충돌 지속…사상자 급증"

예멘 북부에서 정부군과 시아파 후티 반군의 무력 충돌이 이어져 사상자가 빠르게 늘고 있다고 중동 현지 일간지 걸프뉴스가 보도했습니다.

암란 주 북부의 한 병원 관계자는 "오늘 하루 정부군과 반군 대원 등 수십 구의 시신을 받았다"면서 "부상자도 수십 명에 달한다"고 말했습니다.

예멘 정부군과 시아파 후티 반군은 북부 암란 주에서 탱크를 비롯한 중화기를 동원해 며칠째 치열한 교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지난 5일에도 양측의 무력 충돌로 적어도 백 4명이 숨졌다고 걸프뉴스는 전했습니다.

현지 지방 정부의 한 관리는 "정부군과 반군의 충돌로 일촉즉발의 긴장이 이어지고 있다"며 "암란 교전은 시가전의 양상을 띠기도 했다"고 말했습니다.

'아랍의 봄'으로 정권이 교체된 나라 가운데 유일하게 협상으로 권력을 이양한 예멘은 지난해 3월 시작한 범국민 대화를 지난 1월 끝내고 연방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새 연방국을 6개 주로 구성한다는 지난 2월 대통령 산하 특별위원회의 결정은 북부 시아파 후티 반군과 남부 분리주의 세력의 반대에 직면했습니다.

또 예멘 전역에서 알카에다와 후티 반군의 저항으로 폭력 사태가 끊이지 않고 남부에서는 분리독립을 요구하는 시위가 빈발하는 등 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어제도 남부 아비얀 주에서 알카에다로 추정되는 무장세력이 군 차량을 공격해 장병 6명이 숨졌다고 걸프뉴스는 덧붙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