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정원 댓글' 수사팀장 직무 배제…검찰 내 갈등

국정원 수사 외압 논란 재점화 가능성

<앵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이번 사건 특별수사팀장인 윤석열 여주지청장이 팀장 직무에서 갑자기 배제됐습니다. 어제(17일) 국정원 직원들을 체포하면서 상부에 보고를 안 했다는 이유입니다. 지휘부와 수사팀 간에 갈등이 불거졌습니다.

김윤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어제 체포됐던 국정원 직원들에 대한 영장은 윤석열 특별수사팀장의 전결로 집행됐습니다.

서울중앙지검 지휘라인은 물론, 대검과 법무부에도 보고가 되지 않았습니다.

뒤늦게 영장집행사실을 알게 된 검찰 지휘부는 윤석열 특별수사팀장을 직무에서 배제시키고, 국정원 직원들을 석방 조치했습니다.

그러자 특별수사팀은 오늘 오전 재차 지휘부 보고를 생략하고, 국정원 직원들의 트위터상 선거법과 국정원법 위반 혐의를 공소장에 추가했습니다.

서울중앙지검 이진한 2차장은 보고 의무를 규정한 검찰청법을 위반한 처사라며 수사팀을 비판했습니다.

윤석열 팀장은 국정원 사건의 특성상 수사 기밀 유지를 위해 불가피한 조치였다고 맞섰습니다.

집단 항명이라는 비판과 수사를 위한 용단이란 평가가 엇갈리고 있습니다.

수사팀과 지휘부 사이의 갈등이 노골적으로 표면화되면서 채동욱 전 총장 퇴진 이후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던 국정원 수사 외압 논란이 재점화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영상취재 : 배문산, 영상편집 : 오노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