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 벼랑 끝 '최강 UDT'…전력공백 위기

[취재파일] 벼랑 끝 '최강 UDT'…전력공백 위기
핵이나 생화학 무기가 없는 우리 나라에서 특수전 부대는 적을 위협할 수 있는 몇 안되는 비대칭 전력 가운데 하나다. 특히나 전면전에 대한 부담 때문에 사용이 제한되는 대량살상무기와 달리 특수전 부대는 은밀히 침투해 해당 목표물만 제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물론 전면전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전력이다.

특수전 부대 가운데에서도 해군특수전단 UDT는 핵심 중의 핵심으로 꼽힌다. 삼면이 바다인 우리 나라의 특성상 해상 작전의 중요성은 클 수밖에 없다. 또 주요 시설 파괴와 요인 암살, 대테러 임무 등 작전 분야도 다양하다.

실제로 지난 2011년 1월 아덴만 여명작전 당시, 청해부대의 일원인 UDT 공격팀이 투입돼 해적 8명을 사살하고 인질 21명을 전원 구조한 바 있다. 하지만 이 '최강' UDT 전단에 비상이 걸렸다. 정예요원들이 대거 빠져 나가면서 전력에 구멍이 뚫린 것이다.

◈ "처우가 어느 정도만 됐어도…"

31살 박재욱씨는 지난해 9년간 몸담았던 UDT를 떠났다. 아덴만 여명 작전 직후인 지난 2011년 4월, 청해부대원으로 파병까지 다녀온 정예요원이었지만 고심 끝에 전역을 선택했다. 결혼을 앞두고 현실적인 문제가 그의 발목을 잡았다.
ㄴㄴ


UDT인 아들이 자랑스러웠던 그의 아버지가 전역을 만류했지만 더 이상 미룰 경우 재취업도 쉽지 않을 수 있다는 생각에 군복을 벗고 해상보안업체에 취업했다. 해적이 출몰하는 지역을 지날 때 상선에 올라 배를 보호하는 일이었다.

위험이 없진 않았지만 보수며 근무환경 자체가 비교도 되지 않았다. 급여는 UDT시절의 3배, 그나마 9달 정도만 일하면 됐다. 근무환경도 30명이 빽빽하게 써야 했던 해군 함정과 달리 화장실까지 별도로 달린 넓은 공간을 혼자서 썼다. 근무 중간 휴양지에서는 민간인 신분으로 편히 지내며 서핑같은 취미생활도 즐길 수 있었다.

하지만 결코 만족스러운 것만은 아니었다. 박씨는 "최소한의 금전적 지원만 됐더라도 (UDT에서) 나오지 않았을 것 같다. 솔직히 개인적으로 자부심이나 충성심을 뒤로하고 나왔다는 것 자체가 안타깝고 아쉬움이 많다"고 말했다. 특히나 UDT 선후배들도 종종 자신의 급여나 근무조건 등을 물어온다면서 씁쓸해했다.

◈ 급여, 민간업체의 1/3

현재 UDT 위험수당은 상사를 기준으로 월 728,200원이다. 해경특공대 경사가 받는 1,259,000원의 절반을 조금 넘는 수준이다. 경찰특공대 1,189,000원보다도 적다. 참고로 미 해군특수전부대 상사가 받는 위험수당은 3,360,000원 정도다.
ㄴㄴ
미군 수준까지는 안되더라도 동종업종이라고 할 수 있는 해경특공대나 경찰특공대 수준이라도 돼야 하지만 타군과의 형평성 때문에 현실화가 안되고 있다. 이렇다보니 상당수가 해경이나 경찰특공대, 소방인력 등으로 빠져 나가고 있다.
ㄴㄴ
특히나 아덴만 여명작전 이후 우리 UDT 위상이 높아지면서 외국계가 대부분인 주류인 해상보안업체들까지 우리 UDT 인력 영입에 적극 나서고 있다. 보수가 3배에 처우까지 좋으니 정예요원들이 줄줄이 빠져 나갈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ㄴㄴ
실제로 2009년 33명이던 연평균 전역자수가 2010년 36명, 2011년 51명에서 지난해에는 63명으로 급증했다. 이렇다보니 작전 가능 인원(6년차 이상 20년차 미만 정예요원)이 전체 UDT요원의 1/4도 안되는 24%에 불과한 실정이다.

◈ 국가적 비용손실도 막대

국가적 손해도 이만 저만이 아니다. 6년차 부사관 UDT 요원 1명을 양성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은 약 6억 6천만원에 달한다. 20년차 부사관은 무려 20억원 이상으로 추산된다. 정예요원들의 경우 단기간 내 양성할 수 없다는 점도 문제다.

설상가상으로 빠져나가는 사람들은 급증하는데 장기복무 지원자까지 줄고 있다. 지난 5년간 UDT 교육 수료자 가운데 장기복무를 지원한 사람은 불과 27%로 특히 장교의 경우 지난해 14명 수료자 가운데 단 1명만 장기복무 지원했다.

인력 보충에 급급하면서 UDT내에서는 신규 요원들의 자질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대로 가다가는 전력누수를 넘어 UDT 전력 자체가 와해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대책 마련이 시급한 이유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