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30대 기업 '투자·고용 약속' 제대로 지킬까?

<앵커>

오늘(28일) 회동을 보면, 청와대는 재계가 반발하는 상법 개정안 같은 경제민주화 법안의 수위를 낮춰주겠다 하고, 대기업들은 경제살리기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화답하는 모양새입니다. 실제 30대 그룹은 오늘 회동에 맞춰서 투자는 당초 계획보다 4%, 고용도 10% 늘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정권 초마다 되풀이되는 약속입니다. 잘 지켜질까요?

조정 기자가 긴급점검했습니다.



<기자>

대기업 총수들은 오찬 회동에서 하나같이 적극적인 투자를 약속했습니다.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은 "투자와 고용 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도 정부의 경제 활성화 대책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허창수/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 투자 애로 해소 및 창조경제의 본격화 등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연간 투자계획이 이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하지만 상반기 투자 집행 실적은 미흡합니다.

6월 말까지 투자는 61조 8천억 원으로 목표의 41.5%를 채우는데 그쳤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 69조 원보다도 적은 액수입니다. 계획대로 목표를 달성하려면 상반기의 1.5배인 93조 원을 하반기에 쏟아 부어야 하는데 상황이 만만치 않습니다.

[김창배/한국경제연구원 연구위원 : 하반기에도 신흥국 경기에 불황이 있고요. 중국경기 불황 우려 이러한 대회 여건 불안요인으로 인해서 기업투자가 크게 증가하기에는 제한적이 않은가.]

힘들어도 투자를 늘리겠다는 데에는 상법 개정 등 기업에 불리한 상황을 반전시켜보려는 의도가 깔려 있습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기업 관련 입법에 완급조절이 필요하다"고 건의하기도 했습니다.

지난해에도 30대 기업들은 연초 151조 원 투자를 약속했다가 138조 원을 푸는데 그쳤습니다.

대내외 변수가 있지만 올해도 약속을 지키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영상취재 : 주 범, 영상편집 : 최은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