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 차량점검 퀴즈 4문제…이것만 알면 여름휴가 여행은 안전!

[취재파일] 차량점검 퀴즈 4문제…이것만 알면 여름휴가 여행은 안전!
여름 휴가를 앞두신 분들에게 퀴즈를 내겠습니다. 차량 점검과 관련한 내용입니다.

(1) 제동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의 공기압과 마모 정도를 살펴야 합니다.

이것의 공기압이 너무 낮거나 높으면 제동력이 떨어집니다. 이것이 도로면과 닿는 면적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특히 공기압이 높아 내부가 팽팽하면 고속으로 달리다가 펑크가 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적정한 공기압을 유지해야 합니다. 요즘 정비소에 비치된 공기압 주입기는 호스를 꽂기만 하면 적정 수치를 계산합니다. 자동으로 공기를 빼거나 넣기도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이것이 너무 오래돼서 마모 한계를 넘으면 제동력이 크게 떨어집니다. 새 제품과 비교했을 때 제동 거리가 무려 50% 이상 증가합니다. 빗길 노면에서 시속 100 킬로미터로 달리다가 급정거를 해봤습니다. 새 제품을 단 차량은 47미터 지점에서 멈춘 반면, 마모된 제품을 단 차량은 72미터나 밀려서 정지했습니다.

이것은 바로 '타이어'입니다.

(2) 브레이크 ○○는 회전하는 바퀴를 붙잡는 역할을 하며, 닳아서 없어지면 제동력에 문제가 생깁니다.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자동차가 바로 멈추지 않거나, 바퀴 쪽에서 뭔가 소리가 난다면 이것이 심하게 닳았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얇은 철판에 석면과 레진, 소량의 쇳가루를 혼합해 만들어졌습니다. 고속으로 회전하는 바퀴를 꽉 붙잡을 수 있도록 설계돼 있습니다. 이것은 바로 브레이크 '패드'입니다.
브레이크
(3) 장마철과 겹치는 여름휴가일 경우 자동차 앞유리에 달린 ○○○를 점검해야 합니다.

이것에 달린 고무 브러시가 낡으면 유리창에 묻은 빗방울이 잘 닦이지 않습니다. 심지어 이것이 지나간 자리에 물기가 흩뿌려지면서 운전자 시야를 방해하기까지 합니다. 운전할 때 필요한 교통 정보 가운데 90%가 시각과 연관돼 있습니다. 때문에 빗길 운전할 때 시야를 방해하는 수준에 다다랐다면 새 것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이것은 바로 '와이퍼'입니다.
와이퍼

(4) 마지막으로, 안전한 빗길 운전을 위해 차량 앞뒤 조명장치인 ○○○과 ○○○을 점검해야 합니다.

이것은 간단하게 체크할 수 있습니다. 조명 스위치를 넣어보거나 브레이크 위에 무거운 물체를 올려놓은 뒤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전조등'과 '후미등' 입니다.
전조등
외국의 경우 자택에서 스스로 차를 정비하는 문화가 잘 돼있는데 반면, 우리나라는 정비에 대한 의식과 문화가 약하다고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가 모조리 닳아 없어진 상태에서 정비소를 찾는 경우도 많다는군요. 무엇보다도 부품 교체 시기를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서 소개한 부품들의 경우, 타이어·브레이크 패드·전조등·후미등은 4만 킬로미터, 와이퍼 고무 브러시는 반년마다 반드시 갈아줘야 한다고 정비사들은 조언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