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겁나는 식탁 물가…엥겔지수 11년 만에 최고치

<앵커>

가계 지출에서 식료품비가 차지하는 비중이죠. 엥겔지수가 11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먹고살기가 그만큼 힘들어졌다는 얘깁니다.

한정원 기자입니다.



<기자>

장보러 나온 결혼 3년차 주부 김채옥 씨.

시금치와 라면, 우유 등 꼭 필요한 식료품 몇가지만 담아도 금세 3만 원을 넘습니다.

[김채옥/서울 화곡동 : 물가가 너무 올라서 안 먹을 수도 없고 아끼려고 해도 너무 차이가 나다 보니까 장보기도 힘들고 그런 것 같아요.]

품목별로 봐도 1년새 대파는 3배, 시금치와 상추는 2배 가까이 값이 뛰었습니다.

소득은 제자리인데 껑충 뛴 물가 탓에 지난 상반기 가계 소비지출에서 식료품이 차지하는 엥겔지수는 13.6%.

2000년 하반기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2008년 경제위기 때 오름세로 돌아선 이후 4년 6개월째 상승세입니다.

식료품 구입비는 4년 전보다 5.7% 늘었지만 물가 상승 탓에 명목상으론 33% 넘게 증가했습니다.

[신창목/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 식료품을 비롯한 기본 필수품목의 소비비중은 상대적으로 저소득층에서 더 높은데요. 서민들의 살림살이가 더 팍팍해졌다는 것과 맥락을 같이한다고 하겠습니다.]

팍팍한 살림살이에 가계는 허리띠를 졸라매고, 내수 위축이 투자와 고용감소를 부르는 악순환도 우려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