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엄격해지는 러시아…불법집회 참여 시 '벌금 폭탄'

<앵커>

러시아에선 집회법을 갑자기 엄격하게 바꾸고 있습니다. 법 위반 시에는 벌금을 7만 원에서 1000만 원으로 대폭 올리고 강제 노동까지 시키기로 했습니다. 반 푸틴 시위를 막겠다는 겁니다.

정연 기자입니다.



<기자>

러시아 상·하원이 집회법을 위반하는 사람에게 30만 루블, 우리 돈으로 1000만 원 넘게 벌금을 매기는 내용의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당초 2000루블, 우리 돈 7만 원 정도던 것을 무려 150배나 올린 것입니다.

푸틴 대통령의 서명 절차만 남았는데, 푸틴이 불법 시위 처벌을 계속 강조해왔기 때문에 실행될 가능성은 매우 높습니다.

집회법 위반자에게 강제 노동을 시키자는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마스크로 얼굴을 가리거나 술에 취한 채 참가하는 것도 금지됩니다.

[발렌티나 마트비옌코/상원의장 : 집회에 책임 의식을 높이고, 참가자들도 보호할 수 있어 집회가 안전하다고 느낄 것입니다.]

이번 법안은 세 번째 임기를 시작한 푸틴 대통령에 대한 야권과 국민들의 반대 목소리가 높아져 가는 가운데 반 푸틴 시위를 막기 위해 발의됐습니다.

야권은 헌법이 보장한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세르게이 미로노프/'정의 러시아당' 당수 : 법을 무시할 작정인가 봅니다.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상식을 벗어나고 있습니다.]

여당과 크렘린 궁은 12일 야권의 대규모 시위 전에 법안을 공포할 방침입니다.

러시아 야권에서는 법안이 채택되면 앞으로 집회 사전 신고도 하지 않고 허가 절차도 아예 무시해버리겠다고 경고해 충돌이 예상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