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지하철만 타면 목이 '칼칼'…측정기 갖다댔더니

<앵커>

지하철을 타고 다니다 보면 가끔 목에 칼칼하다 이런 느낌 받은 적 있으셨을 겁니다. 전동차 안에 미세먼지가 그 원인 중 하나인데요, 하루 평균 700만 명이 이용하는 지하철의 오염도, 심각했습니다.

곽상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하철 객차 안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1세제곱미터당 75마이크로그램 정도입니다.

지상 구간을 벗어나 지하 구간으로 들어서자 미세먼지 농도가 갑자기 올라갑니다.

지상 구간의 두 배가 넘는 160마이크로그램 대까지 치솟습니다.

[정금자/지하철 승객 : 재채기. 그런 게 나요. 전철이 먼지가 많으니까 집에 가면 두들두들 일어나요. 그게 먼지 알러지.]

서울 시내 미세먼지 평균 농도 47마이크로그램의 세 배를 훨씬 넘는 수치입니다.

미세먼지는 입자가 작아서 코나 목에서 걸러지지 않고 폐까지 들어갑니다.

[임영욱/연세대학교 환경공해연구소 교수 : 건강한 사람한테도 그 정도의 농도는 호흡기 계통이나 순환기 계통, 더 나아가서는 알레르기 질환과 같은 여러 가지의 질병과 연관성이 높아질 수 있는 개연성이 있다고 봐야 합니다.]

지하 구간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급상승하는 이유는 터널 안 미세먼지가 에어컨 환기 시스템을 통해 객차 안으로 유입되기 때문입니다.

지하철이 운행하지 않는 새벽시간, 터널 안 미세먼지를 측정해봤습니다.

1세제곱미터당 300마이크로그램에 육박합니다.

특히 승강장에 스크린도어를 설치된 이후 터널 내 미세먼지 오염이 더욱 심각해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권순박/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사 : 예전에는 승강장을 통해서 바깥으로 빠졌던 공기들이 터널에서 계속 체류하니까 터널은 상대적으로 더 안 좋아질 가능성이 높은 거죠.]

하루 평균 700만 명이 이용하는 서울 지하철.

환기 시스템을 추가로 설치하는 등 획기적인 대책이 마련돼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