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약가 인하 1일 시행…효력정지가처분 기각

약가 인하 1일 시행…효력정지가처분 기각
의약분업 이후 최대 규모의 약가 인하조치가 오늘(1일)부터 시행에 들어갔습니다.

올해 1월 1일 이전 건강보험에 등재된 1만 3천814개 의약품 가운데 47.1%인 6천506개 품목이 대상입니다.

대상 의약품의 가격이 평균 21~22% 인하됨에 따라 건강보험 재정과 환자 본인부담금 등에서 1조 7천억 원의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산됩니다.

약가 인하로 막대한 수입 차질을 빚게 된 제약업계는 한국제약협회 주도로 100여 개 회사가 참여하는 집단소송을 준비하는 등 강력 반발해왔으나 제약사별 이해관계가 다르고 협회 내부 의견통일도 쉽지 않은 게 걸림돌이 됐습니다.

오리지널 의약품을 가진 다국적 제약사가 소송에 참여하지 않으면 국내사가 약가 인하를 막아도 사실상 이득이 없다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결국, 상위제약사들이 소송을 포기한 상태에서 지난달 중소규모의 일성신약과 다림바이오 등 5개사만 약가 인하 고시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냈으나 이도 기각됐습니다.

서울행정법원은 약가 인하로 인한 일부 제약사의 손실보다 국민의 경제적 부담에 초점을 뒀습니다.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은 데다 일부 소 취하까지 되면서, 약가 인하 고시에 관한 본안 소송은 진행이 불투명해졌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