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칼 뽑아든 국세청, 대기업 '해외 비자금' 쫓는다

<8뉴스>

<앵커>

재산을 해외로 빼돌리는 수법이 갈수록 교묘해지고 있는데요, 이를 막기 위해 국세청이 칼을 뽑아들었습니다. 특히 대기업 사주의 해외자금 추적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입니다.

보도에 이병희 기자입니다.

<기자>

국세청은 지난 5월 스위스와 조세피난처 여러 곳의 금융계좌에 6천억 원의 자금을 감춰둔 4개 기업과 사주를 적발하고, 3천 3백억 원을 추징했습니다.

종전에는 자금 추적이 사실상 불가능한 비밀 계좌였지만, 현지 고급 정보를 입수해 비밀 자금의 흐름을 포착한 겁니다.

역외 탈세와의 전쟁을 선포한 국세청은 내년부터 이렇게 해외 금융계좌 등 고급 정보를 활용한 조사를 본격화 하기로 했습니다.

사상 처음으로 해외 금융계좌 확보, 현지 유급 정보원 운용을 위한 정보 활동 예산으로 58억 원을 배정 받았습니다.

독일 정부가 조세피난처 리히텐슈타인에 있는 한 은행의 계좌 1,400건의 정보를 우리돈 70억 원에 사서, 3천억 원의 세금을 추징한 것처럼 해외 비자금을 파해치겠다는 겁니다.

국세청은 특히 대기업, 대주주의 역외 탈세에 집중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박윤준/국세청 국제조세관리관 : 주식정보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역외탈세에 조금 특징적인 패턴이 대기업의 대주주들이 그 연로된 경향이 있다…]

국세청은 해외 정보 수집 강화로 연간 1조 원 이상 세금을 더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영상편집 : 최진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