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지나치게 소극적' 교전규칙 57년 만에 전면 개정

해병대 병력 감축 계획 백지화

<앵커>

정부가 군 교전규칙을 공세적인 방향으로 전면 개정하고 서해 5도 군 전력을 대폭 늘리기로 했습니다. 청와대는 대북 경고 메시지를 담은 대통령 담화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박진원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어제(25일) 열린 이명박 대통령 주재 긴급 안보경제점검회의에서 군이 따라온 유엔사 교전규칙을 57년만에 전면 개정하기로 했습니다.

현 규칙이 지나치게 소극적이란 판단에 따른 것입니다.

민간인이 공격 받을 경우에는 더 강력히 대응할 수 있도록 유엔사측과 협의하기로 했습니다.

[신현돈/합참 작전기획부장 : 교전 규칙 자체가 우리 군인을 대상으로 하는 것인데 이를 어떻게 적용할지 논의해 볼 충분한 가치가 있다.]

북한이 추가도발할 경우 항공기와 마사일을 포함한 육·해·공 합동 전력으로 공격 근원지를 괴멸시키는 방안도 추진될 것이라고 고위 당국자는 밝혔습니다.

서해 5도의 군 전력도 대폭 증강됩니다.

2006년 결정된 서해 5도의 해병대 병력 감축 계획을 백지화하고 무기와 장비 도입을 위해 예산도 우선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세계 최고의 군 장비를 갖춰 북한의 비대칭 전력에 철저하게 대비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는 이번 연평도 포격에 대해 대통령이 대국민담화를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에 대한 강력한 경고 메시지와 함께 국민들에게 단합을 당부하는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전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