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자기표절·부풀리기…'박미석 논문' 볼수록 의혹

<8뉴스>

<앵커>

이렇게 한 고비를 넘겼지만, 박미석 청와대 사회정책수석의 논문 표절과 부풀리기 논란은 여전히 가라앉지 않고 있습니다. 박 수석의 해명도 썩 시원치가 않습니다.

김용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박미석 청와대 사회정책수석이 지난 2000년 4월과 12월에 발표한 논문입니다.

주부의 인터넷 쇼핑 활용에 관한 이 두 논문은 제목이 거의 똑같은 데다 똑같은 문장도 곳곳에 등장해 자기표절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더구나 이 두 논문이 1년에 6천만 원씩 정부 연구자금을 받아 진행됐던 두뇌한국, BK 21 사업에 연구 성과로 제출됐다는 의혹도 제기됐습니다.

제목이 같은 논문이 숙대 BK 21 관련 인터넷 홈페이지에 박 교수의 연구성과로 올라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박 수석은 달랑 세 문장 뿐인 보도자료를 통해 이 연구에 BK 21 자금이 쓰이지도 않았으며 별개의 논문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의혹이 확산될 조짐이 보이자 박 수석 측은 정식 연구성과로 제출한 게 아니라 교수업적 집계에 포함시킨 것이라고 추가 해명에 나섰지만 관련 자료 등 근거는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청와대는 박 수석 개인이 해명할 일이라며 한발 뺐습니다.

[이동관/청와대 대변인 : 박미석 사회정책수석의 이른바 논문관련 논란에 대해서는 저희가 청와대 입장으로 대응하지 않겠습니다.]

학술진흥재단은 오늘(29일) 박 수석의 문제 논문을 찾아 나서는 등 진상조사에 착수했습니다.

관/련/정/보

[Poll] 이명박 정부가 해결해야 할 최우선 과제는 무엇?

◆ 구의회 의정활동 '0건'…놀면서 의정비만 올린다? 

◆ "아아 사랑하는 나의 교육부는 갔습니다"

◆ "정통부 이름과 헤어지니 더욱 가슴 저린다"

◆ 노 전 대통령 '폄하발언' 외교관, 청와대행

◆ [이시각포털] 전두환 "5공, 민주주의 토대 마련"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