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탁을 지키는 흑기사.
블랙 푸드를 부르는 또 다른 이름인데요.
블랙 푸드는 노화를 막아주는 젊음의 명약일 뿐만 아니라 항암작용까지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검은콩, 검은쌀, 검은깨가 바로 대표적인 블랙푸드 3총사인데요.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이 항산화작용을 함으로써 세포의 노화를 막아줍니다.
[이광근/동국대 식품공학과 : 검은콩에 들어 있는 대표적인 흑색색소는 안토시아닌으로써 면역력을 높여주고 노화를 억제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검은콩에는 여성 호르몬 역할을 하는 이소플라본이 많기 때문에 여성의 갱년기 장애를 극복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검은쌀에는 검은콩보다 안토시아닌 성분이 네 배 이상 많은데요.
하지만 아연, 철, 셀레늄과 같은 미네랄 성분이 많아 검은쌀을 장기간 과하게 먹게 되면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검은깨와 검은색 해조류에는 안토시아닌 뿐만 아니라 레시틴 성분이 풍부한데요.
레시틴 성분은 뇌기능을 활성화시켜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여줍니다.
안토시아닌 색소는 물에 잘 녹기 때문에 검은 콩이나 검은 쌀을 조리할 때는 물에 오래 불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밖에도 가지, 포도 등이 블랙푸드에 해당하는데요.
[박민선/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 포도와 포도주스, 가지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검은색을 나타내는 생리활성물질은 레스베라테롤을 들 수 있는데, 이 레스베라테롤은 대표적인 항산화작용을 하는 물질로 암성장을 억제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알려져 있습니다.]
포도의 항암성분은 주로 껍질과 씨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포도를 먹을 때는 깨끗하게 씻어 껍질과 씨를 통째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정/보